플라멩코 추는 남자 (벚꽃에디션) - 제11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허태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소설은 중고 굴착기를 팔고자 하는 주인공 남훈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굴착기 기사로 일해온 그는 아내와 딸에게 가장으로서 무시당하지 않으려면 은퇴를 미뤄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오래전 그가 젊었을 때 써 두었던청년 일지를 펼쳐보고는 생각을 바꾸게 된다. 그곳에는 오래전 그가 꼭 이루겠다고 다짐했던 것들이 적혀 있었고, 일흔을 앞두고 있는 남훈에게는 더 이상 미룰 시간이 없었다.



청년 일지 노트에는 아주 대단한 꿈이 적혀 있었던 것은 아니다. 길거리에서 손으로 코 풀지 않기’, ‘노약자석에 앉은 임산부에게 시비 걸지 않기’, ‘남보다 먼저 화내지 않기 등 크게 어렵지 않게 이뤄낼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67세에는 수월하지만은 않은 과제들도 있었는데, 외국어를 배워 해외여행을 가는 것과 건강한 체력 기르기 같은 과제가 그러했다. 그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스페인어플라멩코를 배우기 시작한다.



남훈은 오래전 죽을 뻔한 경험을 한 뒤 새로운 삶을 살고자 청년일지라고 이름 붙인 버킷 리스트를 작성해 두었지만, 가정을 꾸리게 되면서 점차 그것들에서 멀어지는 삶을 살게 되었다. 그러나 은퇴 이후 그는 다시 과거의 목표들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면서, 어쩔 수 없이 해오던 것들에서 벗어나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 곳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 또한 그동안 피해왔지만 꼭 해야만 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는 어쩌면 늘 관심은 있었지만 행동에 옮기는 것이 두려웠던 것일지도 몰랐다. 그는 젊은 날의 젊은 다짐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행동해 나간다.




이 작품은 유일하게 심사위원 전원에게 고른 지지를 받은 작품이었다. 코로나 19 시국에 대한 면밀한 반응과 가족에 대한 위로가 좋은 장점으로 읽혔다. 무엇보다 작품의 가독성이 좋았다. 드라마적 스피디한 전개는 작가의 필력이 훌륭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증명하는 것 같았다. 남을 이해하려는 다양한 시각이 여러 입장에서 기술되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적 풍경에서 가장 필요한 물음을 반추한 작품이었다. (p. 271, <혼불 문학상 심사평> 중에서)




<플라멩코 추는 남자>는 제11회 혼불문학상 수상작이다. 심사평에서 보았듯 이 소설은 가독성이 좋아 책장이 편하게 술술 넘어간다. 소설의 분위기도 전반적으로 따뜻해 읽고 난 뒤 마음에 남는 느낌도 괜찮은 편이었다.


‘가족’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을 찾고 있거나, 따뜻한 분위기의 소설 한 권을 가볍게 읽고 싶은 이에게 <플라멩코 추는 남자>를 권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