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 백 - 성공의 결정적 차이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
조셉 L. 바다라코 지음, 박진서 옮김 / 토네이도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성찰을한 걸음 물러서서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또는 지금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를 파악하는 일’(p.21) 이라고 정의한다.


세계 각 분야에서 정상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 세계적인 위인들은 대부분 바쁜 일상 속에서도 성찰을 하는 습관을 가졌다. 저자는 그들이 사용했던 성찰 방법을모자이크 성찰이라 이름 붙여 부른다. 그것은 작은 조각들을 붙여 만드는 회화의 모자이크 기법처럼 바쁜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시간을 내어 다양한 방법으로 성찰하는 것’(p. 19)을 말한다. 이 모자이크 성찰을 위해서는 4가지 원칙이 필요하며, 그것은굿 이너프 정신, 다운시프팅, 조각가처럼 생각하기’, 잠시 멈추고 평가하기라고 한다. 그는 우리가 일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찰하는 습관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인터뷰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 모자이크 성찰법에 대해 설명하며 독자들이 그들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도록 도와준다.




아래에 저자가 말한 4가지 원칙을 간략히 소개해본다.


1.굿 이너프 정신

이 부분에서 저자는 그가 인터뷰했던 사람들이 사용했던 적당히 괜찮은 성찰 방법들을 소개한다. 그들은 성찰을 위한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고, 교통 체증 시간을 성찰의 기회로 사용하기도 했고, 다른 이와의 대화를 통해 성찰하기도 했다. 그들은 완벽하게 성찰을 위한 세팅을 끝낸 뒤에 성찰을 하기 보다는, 정말 모자이크를 하듯이 짬짬이 성찰을 하고 있었다.



2.다운시프팅 접근법

저자는 다운시프팅 또는 사색의 근본적인 목표는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감각을 심화시키는 것’ (p.84)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마음이 흘러가도록 내버려두는 멘탈 미앤더링, 자연을 가까이 하기, 그리고 매일 축하하는 습관을 통해 이뤄낼 수 있다고 한다. 저자가 인터뷰했던 사람 중에서 과거의 경험 중 다시 경험하고 싶은 순간들을 버킷 리스트로 작성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것은 축하와 감사의 순간들을 떠올리기에 매우 좋은 방법이어서 특별히 기억에 남았다.



3.네 가지의 길 (조각가처럼 생각하기)

이 부분에서 저자는숙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숙고는 어떤 사안이나 문제를 몇 번이고 되짚어가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p. 122) 이다. 숙고를 위해 저자는 자신의 사고 방식을 바꾸고, 중심이 되는 질문을 던져보고, 자신과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나누어 보고, 풀리지 않은 문제들은 그것과 함께 살아보라고 조언을 한다. 마지막 조언은 최근 읽었던 릴케의 시를 떠오르게 했다.



4.멈춤과 평가

책에서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자신 내면의 충고 보다는 동반자와 안내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결정을 내리는데 사용하는 자신만의 수칙 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며, 한걸음 물러서서 자기 인생의 철학자가 되어야 한다고도 말한다.




성찰이 없다면 우리는 표류할 것이고, 다른 요인들에게 휘둘리고 지배를 받을 것이다. 우리는 성찰을 통해 삶의 궤도를 이해하고 또 바꿀 수도 있다.” (p. 186)




다양한 분야에서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저자가 주장하는모자이크 성찰법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 <스텝 백>을 읽어 보길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