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 - 삶이 바뀌는 신박한 정리
이지영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작년 화제가 되었던 예능 프로그램 <신박한 정리>에서 정리 정돈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도와주었던 공간 전문가 이지영의 저서이다.



나는 정리 정돈에는 관심도 없고 소질은 더더욱 없었다. 그동안은 나만의 규칙만 있다면 다른 이들에게 조금 혼란스러워 보이는 공간이라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몇 달 전 읽었던 <방정리 기술>이란 책에서 잘 정돈된 공간이 좋은 운을 끌어들인다는 말을 듣고서는 생각이 바뀌었다. 내 나쁜 습관이 나와 우리 가족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면서 정리 방법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유용한 정리 정돈 팁들을 얻고 싶은 마음에 관련 도서를 구경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는 공간을 정리하는 것이 곧 인생을 정리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공간이 바뀌면 기분이 달라지고, 기분이 달라지면 매일의 일상이 바뀝니다. 하루하루가 달라지면 결국 인생이 달라집니다.” (p. 13)




저자는 좋은 공간이란 모델하우스처럼 멋지게 꾸며진 공간보다는, 공간에 살고 있는 구성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잘 맞고 사용하기 편리한 공간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소파는 거실에, 침대는 안방에 배치하는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공간을 꾸며 보라고 조언한다.




과거에 집착하느라, 혹은 미래가 불안해서 가지고 있게 된 물건들은 삶을 가둡니다. 짐 더미에 갇혀 사는 사람은 현재의 행복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고, 현재의 삶에 충실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니 아무리 비싼 동네, 좋은 집에 살아도 만족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여러분의 공간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일단 비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p. 21)




우리 집에도언젠가는 필요하겠지란 생각과 그 물건에 깃든추억때문에 버리지 못하고 쌓아 둔 물건이 한가득이었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나도(때로는 십 년이 훌쩍 넘기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고 떠올리지조차 못했던 물건들은 결국 정리하고 버리는 것이 답이었다.


물론 저자는 미니멀 라이프가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니 무작정 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하며, 꼭 필요한 물건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과 필요 없는 물건을 정리하는 팁을 알려준다. 이 부분을 읽으며 저자가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고, 한편으로는 그동안 과한 맥시멀 라이프를 살아온 나에게 위로를 주는 말이라 마음이 조금 가벼워졌다.




<당신의 인생을 정리해드립니다>는 저자가 공간 전문가로 컨설팅 해온 사례들과 저자만의 정리 노하우, 공간과 정리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골고루 담겨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집의 공간을 단순히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을 넘어서, 이 공간이 구성원들에게 가지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예능 <신박한 정리> 속 저자의 모습을 인상적으로 보았던 이에게, 집을 좀 더 쾌적하고 편안하게 꾸미고 싶은 이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