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탈출 생존왕 - 상시 재난 시대! 대국민 안전 지침서
KBS 재난탈출 생존왕 제작진 지음 / 성안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BS 프로그램 <재난탈출 생존왕>이 동명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사고나 재난 상황은 어느 누구에게든 불시에 찾아올 수 있다. 갑작스러운 재난 상황이 닥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러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미리 알려주어 많은 이들이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나는 스스로도 그러한 방법들을 미리 익혀 두고 싶었고, 아이에게도 올바른 안전교육을 시키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에서는 자동차 침수, 여객선 사고, 시내버스 사고, 엘리베이터 사고, 오토바이 및 자전거 사고 등 총 16가지의 위험 상황을 소개한다. 책은 글이 아닌 이미지로 채워져 있어서 글로 전하기 어려웠을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전한다. 덕분에 독자들은 더 쉽고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책 속 이미지들은 방송 장면을 그대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각 챕터마다 제목 옆에 QR 코드를 실어 두어 유튜브를 통해 해당 방송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도록 해 둔 점 역시 책 속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었다. 이 책은 어린이가 보기에도 이미지의 형태여서 내용을 이해하기가 쉬웠다. 다만 너무 어린아이들의 경우 내용을 조금 무섭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연령에게 권하고 싶다.












사실 이 책은 방송된 영상과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만으로 충분했던 사람이라면 조금 실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긴 영상 속에서 중요한 포인트만을 빠르게 흡수하고 싶거나, 두고두고 찾아보며 주제별로 정리된 내용을 기억하고 싶었다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매뉴얼을 찾아볼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KBS 프로그램 <재난탈출 생존왕>을 의미 있게 보았던 사람, 재난 상황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알아두고 싶은 사람, 그리고 아이의 안전교육을 위한 도서를 찾고 있는 사람에게 이 책 <재난탈출 생존왕>을 권하고 싶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