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과학생활 - 과학기술이 일상을 파고드는 데 정신 못 차리겠는 사람들을 위한
유윤한 지음 / 서울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과학기술이 일상을 파고드는 데 정신 못 차리겠는 사람들을 위한이란 수식어에 끌려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들과 용어들은 늘어나는데 부끄럽게도 나는 모르는 것들이 많았다. 언뜻 들어본 것들, 잘 모르는 것들, 처음 들어보는 것들에 대해 제대로 알기 위해서 나는 이 책을 펼쳤다.



책은 각각의 주제에 대해 깊이 들어가지 않고 얕은 수준에서 설명을 해 준다. 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너무 깊이 들어가면 읽으면서 머리가 아파질 수 있는데, 가볍게 이야기하기 때문에 그럴 걱정은 전혀 없다. 그러나 그것은 장점이자 단점이 되어 몇몇 부분에서는조금 더 알고 싶은데...’ 라는 아쉬움이 들기도 했다.



솔직히... 책은 그리 재미있진 않았다. 이런 주제에 별 관심이 없어서인지 집중이 잘 안되어서 읽다가 다시 돌아와 읽는 일이 반복되었다. 그래도 저자는 나름대로 공감이 갈 만한 가상의 스토리를 들려주며, 나와는 먼 이야기라고 여길 수 있는 과학기술들이 우리에게 가까이 와 있으며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새로운 과학기술들에 대해 확실하게 알 게 되었다고 말하기는 좀 어려웠다. 다만 그러한 새로운 기술들에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탄생되었고 지금은 어느 정도로 우리 곁에 와 있는지 대략의 줄기를 잡기 위해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마이크로칩 등 새로운 과학기술 용어들 앞에서 자꾸만 작아지는 사람이라면, 최소한의 과학기술 지식을 쌓고 싶은 사람이라면 <슬기로운 과학생활>을 한번 읽어보아도 괜찮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