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는 힘
짐 퀵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뇌가소성은 당신의 학습 또는 삶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한다. 뇌를 최적화하고 재구성한다면 당신은 무엇이든 될 수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올바른 마인드셋동기, 방법을 적용하고 조절할 때 한계는 없어진다.” (p. 77)




‘나를 넘어서는 힘, 내 안의 잠재력을 200% 끌어올리는 마인드셋이란 표지 속 문구에 이끌려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많은 이들의 추천을 받은 이 책은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어떤 비결을 품고 있을지 궁금했고,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는 얼마나 달라져 있을지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리미트리스 모델의 3요소를 차례로 살펴보면서 실천 과제, 조사 결과, 정신적 도구, 인지과학과 수행 분야에서 이뤄진 최신 연구의 흥미로운 결과뿐만 아니라 과거의 지혜까지도 배울 것이다.


2부에서는 우리 내면에 제한된 신념이 사라질 때 무엇이 가능해지는지 배운다. 이어서 제3부에서는 왜 목적의식이 동기와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이고 열쇠인지 알아본다. 그리고 제4부에서는 검증된 절차, 즉 자신이 원하고 마땅히 누려야 할 삶을 향해 나아가게 해주는 도구와 기법들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배울 수 있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제약이 없는 삶을 향해 나아가게 해줄 10일 플랜으로 마무리할 것이다.” (p. 53)



이 책을 통해 리미트리스 상태로 만들어주겠다는 저자. 이 책을 읽으면 나도 정말 바뀔 수 있는걸까.





 




저자는 우리의 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팁을 알려준다. 실천하기 아주 어려운 방법들도 아니고, 평소에 하던 습관을 조금씩 손보는 수준에서 실천 가능한 것들이다. 이미 알고 있었던 것들도 있었고, 새롭게 알게 된 것들도 있었다. 저자의 팁들 중에서 기억에 남는 몇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저자는 망각 곡선을 설명하며 우리가 입력한 정보를 얼마나 쉽게 잊어버리는지 이야기한다. 우리는 보통 학습한지 한 시간이 지나면 내용의 50 퍼센트를 잊어버리게 된다. 저자는 이렇게 쉽게 잊어버리는 우리의 뇌를 위해 프로모도 기법을 제안한다. 이것은 한 가지 과업을 수행할 때 25분간 일한 후 5분간 휴식하는 방법으로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개발한 기법’(p.87~88)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이 책 역시 25 동안 읽고 5 동안 쉬면서 최대한 많이 흡수하라고 말한다.





2.

저자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딴 생각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수첩을 옆에 두고 딴 생각이 날 때마다 적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는 하던 일을 다시 수행하다가 일이 다 끝나고 난 뒤 메모된 것들을 처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한다.





3.

저자는 우리의 뇌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처럼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을 더 보여준다고 한다. 망상활성계(RAS, reticular activating system)가 그런 역할을 담당한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가 평소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불필요하고 부정적인 질문을 던지는 습관은 계속해서 그런 상황들을 눈앞에 불러들이게 된다. 저자는 이어서 실천 포인트나의 지배적 질문 써보기를 제안했다. 이것은 평소 내가 무의식 중에 어떤 생각들을 하고 있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좋았다. 내가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나의 불만족스러운 모습들은 어쩌면 나의부적절한 질문에서 기인한 것일지도 모른다.





4.

인간의 뇌가 최상의 기능을 하려면 45가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이 영양소 대부분은 뇌 자체에서 생성되지만 나머지는 우리가 먹은 음식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p. 189)


건강한 식단은 건강한 뇌를 만들고 이것은 우리가 두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 저자는 자신이 좋아하는브레인 푸드 10가지를 추천해준다. 여기에는 아보카도, 블루베리, 브로콜리, 다크 초콜릿, 달걀, 녹색잎 채소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음식 레시피 몇 가지도 함께 추천해주어 유용했다. (그런데 재료가 쉽게 구하기 어려운 것들이 몇 가지 있어서 레시피를 참고만하여 구성해야 했다.) 나를 넘어서는 나로 거듭나기 위한 음식들을 자주 식탁에 올려 올해는 더 건강한 뇌를 만들도록 노력해야겠다.





5.

집중력을 높이는 또 다른 열쇠는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다. 프린스턴대학교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수의 자극이 동시에 시야에 들어올 때 자극들은 시각피질 전체에 촉발된 활동을 상호 억제하면서 신경 표상을 위해 경쟁하고, 처리 능력이 한정된 시각계에 신경 상관자를 제공한다.’ 비전문가의 말로 의미를 옮기면, 주변의 물리적 잡동사니들이 당신의 주의를 끌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수행 저하와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의 증가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p. 256)


정리되지 않은 환경이 집중력을 방해한다. 귀찮다는 이유로 늘어놓은 물건들을 정리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늘어났다. 그러고보니 나는 나 자신에 대해정리를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이 역시 내가 제한해 놓은 내 모습일 뿐, 저자가 말한 대로라면 새로운 마인드셋을 통해 정리를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





6.

냄새는 기억을 뇌의 전면으로 끌어내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로즈메리 향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됐으며 페퍼민트레몬 향은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후 과정 연구원인 조던 게인스 루이스는 이렇게 설명한다. ‘해답은 뇌 구조에 있다. 냄새가 들어오면 우선 코 내부에서부터 뇌 아랫부분까지 분포하는 후각망울에서 처리된다. 후각망울은 감정 및 기억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뇌의 두 영역, 즉 편도체와 해마에 바로 연결되어 있다. 흥미롭게도 시각, 청각, 촉각 정보는 이 두 뇌 영역을 통과하지 않는다. 이것이 후각이 다른 감각보다 감정과 기억을 성공적으로 촉발하는 이유다.’” (p. 275)


저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능동적인 회상, 간헐적 반복,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 외에도 후각 자극을 이용하라는 팁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손목에 아로마 오일을 살짝 바른 채 공부하고 시험 보기 전에도 똑같이 하는 방법이 있다.





7.

연구에 따르면 책을 읽을 때 손가락을 사용하면 읽는 속도가 25~100퍼센트 빨라질 수 있다. 손가락을 사용하는 연습을 할수록 결과가 좋아질 것이다.


(중략) 또 문장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이며 읽으면 또 다른 감각인 촉각을 학습 과정에 도입하게 된다. 후각과 미각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이나 시각과 촉각 또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중략) 손가락을 사용하는 독서는 안구 회귀 또한 현저히 줄인다. 이는 손가락 사용을 연습하면서 독서 속도가 빨라지는 이유 중 하나다. 눈은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따라가므로 손가락을 앞으로 움직이면 눈이 뒤로 돌아갈 가능성이 훨씬 적다.” (p. 328~329)


손가락을 이용해 독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새로웠다. 나 역시 손가락을 이용해 글을 읽으니 좀 더 집중이 잘 되는 느낌이 들었다.








저자는 리미트리스한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우리가 갖춰야할 것들을 마인드셋, 동기, 방법 3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뇌의 능력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나를 제한시키고 있는 부정적 요소들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또 어떻게 해야 내가 그어 놓은 나의 한계를 넘어서 더 뛰어난 내가 될 수 있을지 그 비법들을 들을 수 있어 유익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책 속 내용들을 요약해 적용하기 쉽도록 정리된 ‘10일 플랜도 있어 독자들의 실천과 변화를 위해 저자가 많이 신경 써서 책을 썼음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독서 습관을 강조했던 저자는 마인드셋, 동기, 방법에 관한 추천도서들을 부록에 실어 두어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할 독자들에게 방향을 잡아 주었다.


중간중간 실천포인트를 통해 저자가 설명했던 것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포인트를 콕 집어 알려주는 것도 좋았다. 좋은 내용들을 글로만 읽고 책을 덮으면 그것으로 끝일 때도 있는데, 저자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실천 포인트로 한번 더 강조해준다. 덕분에 나의 일상에 그것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기회도 갖게 되고, ‘그래, 한번 해 보자.’ 싶은 생각이 들어 실천으로 이어지기 쉬웠다.




저자는 우리가 우리의 능력에 대해 한계를 그어 놓은 이유들을 찾아 하나씩 반박하며 새로운 신념을 심어준다.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의 생각은 그저 의미 없는 고정관념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처음에는 이 책이 성인을 위한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했는데, 읽다 보니 공부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을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사실 처음에 이 책을 펼칠 때만 해도 뭐 그리 대단한 내용이 있을까 하는 의심도 했었다. 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그런 의심이 사라졌다. 사소할지 모르는 작은 습관들과 사고방식의 차이로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알려주었다.



평생 학습 능력 및 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을 가진 사람에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