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자연치유 요가 - Mindfullness Self 힐링 요가
이경희 지음 / 광문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서의 내용은 요가를 통해 자연치유 능력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 실제적인 면에 초점을 두었다. 자연치유 요가만성질환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스스로의 신체 능력을 통해 개선해 나아가는 방식이다. 아울러 자연치유 요가의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고전 요가의 기본 동작을 응용한 부위별 통증 치유 동작을 수록했다. 여기에 소개된 요가 동작들은 현대인들의 신체 통증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엄선한 것이다. 어디서나 누구든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동작을 중심으로 선별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남녀노소 따라할 수 있고, 치유는 물론 예방과 스스로의 신체 저항력과 더불어 심신의 조화 능력을 키워갈 수 있다.” (p. 5)





반년 전쯤부터 어깨가 자주 뭉치고 그로 인해 두통까지 찾아오는 일이 잦았다. 두드리고, 주무르고, 마사지를 해 보아도 그때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왔다. 평소 자세나 습관의 문제인 것 같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원인도 증상도 해결하지도 못한 채 지금까지 지내왔었다. 그런 중에 <통증 자연치유 요가>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 책으로 나의 증상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란 기대감에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나에게 요가라면 오래 전에 다이어트 요가 dvd를 구매하여 따라해본 것이 다였다. 기본도 모르고 그냥 막 따라해 본 요가였지만, 요가를 따라한 날에는 몸도 훨씬 가볍고 개운한 느낌이 들어 요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남아있었다. 그러나 요가를 마음 수련이나 몸매교정 용으로 활용하는 줄만 알았지, 통증을 줄이고 치유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음은 모르고 있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자연치유 요가는 국내 최초로 대학병원에서 RCT(Randomized controlled trial, 무작위 임상연구)임상에서 교정과 통증 치유 효능을 인정받은 의과학적 기반의 임상요가’(p. 10)라고 한다.








책 속에는 척추 질환(만성 요통, 척추 측만증, 목디스크 등), 성인 질환(오십견, 요실금,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 등), 생활속 질환(고관절, 무릎 통증, 만성 변비, 비염 같은 알러지 질환 등), 직장인 질환(거북목, 손목터널증후군 등) 등 다양한 질환을 자연치유 할 수 있는 요가 동작들이 실려 있다. 많은 질환에 관한 요가 동작들이 소개되어 있어 목차만 보아도 괜히 마음이 든든해졌다. 앞으로 불편한 증상이 생겨날 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도 되었다.




책의 뒷부분에는 질환 치유뿐만 아니라 몸의 맵시를 예쁘게 만들어주는 요가 동작들수영, 골프, 조깅, 스키 등의 운동 전후 필요한 요가 동작들까지 소개되어 있어 이 책의 활용범위가 꽤나 넓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몸을 건강하게 만들기위해 하는 운동들이 때로는 몸에 무리를 주기도 하는데, 그럴 때 저자가 소개하는 자연치유 요가로 불편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또한 운동을 하기 전에 필요한 근육을 풀어주고 운동을 하게 된다면 운동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어 좋을 것이다.







책에서 특히 좋았던 부분은 [B-2. 근육표현 기본 자세] 부분이었다. 여기에서는 각각의 요가 자세에서 사용되는 근육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보여주고, 각각의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그림으로 근육 부분을 직접 확인하고 나니 동작을 따라하면서 어느 부분이 자극되는 것이 올바른 동작인지 이해하기가 쉬웠다.





특정 부위의 통증으로 불편감을 느껴온 사람이라면, ‘자연치유 요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통증 자연치유 요가>를 읽어보길 권한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