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바이러스야 꼼짝마! - 바이러스 감염 예방 그림책 아이노리 세계 그림책 10
차이후이펀 지음, 애니타 리우 그림, 김영미 옮김, 유진상 감수 / 아이노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어린 아이들도바이러스라는 단어에 익숙해졌고, 개인위생에 대해서도 이전보다 열심히 교육하게 되었다. 우리 아이도세균이나바이러스라는 것에 대해 관심이 부쩍 많아졌다. 아이는 이전처럼 마스크없이 바깥 활동을 맘껏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만든 코로나 바이러스를 나쁜 악당 정도로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그 정체에 대해 자세히는 알지 못했다. 아이의 애청 프로그램 중 하나인 ebs의 호기심딱지 에서도 관련 내용들을 보기는 했지만, 그래도 궁금한 것이 계속해서 샘솟는 아이에게는 조금 부족 했었다. 그러던 중에 아이와 나는 <나쁜 바이러스야 꼼짝마!>라는 어린이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다.




‘엄마, 손은 왜 씻어야 해?’ ‘왜 마스크를 꼭 써야해?’ ‘바이러스가 어떻게 우리 몸에 들어가는 거야?’ ‘바이러스는 왜 우리를 괴롭혀?’ ‘세균은 뭐야? 바이러스랑 똑같은 거야?’ 이런 쏟아지는 질문들에 대해 아이에게 차근차근 설명해주기란 어려웠었다. 일단 정확하면서 아이의 연령에 맞게 설명하기도 어려웠지만 거기다가 아이들은 질문만 해놓고 답은 또 제대로 듣지 않는다.;; 그런데 이 책은 하나의 스토리 안에서 여러 질문들에 대한 답을 녹여 놓아서 아이가 집중한 채로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러면서 저절로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아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 책은 주인공 하민이가 놀이터에서 마법의 돋보기를 만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마법의 돋보기가 하민이를 아주 작아지게 만들어 바이러스 정도의 크기가 된다. 그러면서 만나게 된 바이러스들과 함께 놀이터에서 집으로 가게 되는 과정과 동생 민서의 몸 속에 들어가게 되는 과정, 그리고 우리 몸 속의 세포를 괴롭히며 숫자를 늘리고는 기침을 통해 밖으로 다시 나가게 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보여준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는 왜 집에 돌아와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왜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 자연스레 알게 된다.




아이가 책을 읽는 동안 가장 재미있어 한 부분은 주인공 하민이가 작아져 개미에게 밟힐 뻔 한 부분과 바이러스들이 세포를 공격하는 부분이었다. 아이는 직접 개미 역할도 하고, ‘찔러! 찔러!’를 외치며 세포를 공격하는 역할을 맡아 연기하기도 했다.




나에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4장 정도의 길이로 길게 연결된 페이지에서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면이었다. 그 부분은 바이러스가 안 씻은 손에서 입으로 옮겨가 폐까지 가는 장면이었다. 입에서 폐까지 가는 길을 하나의 연결된 그림으로 볼 수 있어서 이해하기 더 쉽도록 신경 쓴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책의 끝 부분에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점과 바이러스를 종류별로 분류해 놓은 표, 바이러스의 복제 과정에 대해서도 나와 있어서 이야기를 읽은 후 바이러스에 대해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에도 좋았다. 또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과 마스크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잘 나와 있으니 연관 지어 위생교육까지 연결시키기에도 좋았다.






책을 읽기 전 까지는 아이에게 손씻기와 마스크 쓰기는 귀찮고 불편한 일들이었다. 그러나 책을 읽고 난 뒤부터는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당연한 행동처럼 생각하는듯 보였다. 손을 씻으면서도 이렇게 하면 바이러스가 비누거품에 씻겨서 하수구로 내려 가냐고 묻기도 하는 걸 보면 말이다.




<나쁜 바이러스야 꼼짝마!>는 아이에게 바이러스에 대해 눈높이에 맞는 수준으로 재미있게 알려주고 싶은 사람에게, 아이에게 왜 손씻기와 마스크쓰기가 필요한지 이해시켜 주고 싶은 사람에게, 올바른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법을 알려주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