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약 - 프랑수아즈 사강의 환각 일기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권지현 옮김, 베르나르 뷔페 그림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언젠가 한 문장을 만났다.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 너무 강렬했고 그렇기에 뇌리에 박혀버렸었다.

과연 그렇게 말한 이가 누구일까? 궁금했고 그러다 사강을 알게 되었다.

프랑수아즈 사강의 책은 이번이 세번째로 소설이 아닌 일기로 그녀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장편과 단편, 그리고 일기.

 

70여 페이지의 얇은 두께라 가볍게 읽힐거라 생각했지만 그녀가 내게 주는 글의 여운은 참 무겁기만 했던 거 같다.

 

22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큰 교통사고를 당한 그녀. 그녀는 팔피움이라는 모르핀 대용약제를 매일 처방받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에 시달렸다. 결국, 석달 뒤에는 약물중독 증세가 심해져 전문 의료 시설에 입원하게 되었고, 그 시간동안 쓴 일기가 "독약" 인 것이다.

약물의 유혹으로부터 이겨내기 위해 참아온 고통. 그 고통의 무게가 책을 통해 고스란히 내게 전해졌다.

고통과 아픔을 참아내며 써 내려간 글 속에 이야기의 맥락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녀는 그녀 스스로 위로했고, 삶에 대한, 글쓰기에 대한 열정만은 놓지 않았다. 어린 나이의 그녀가 지닌 그 강한 정신은 진심으로 부러웠다.  

 

그리고 이 책은 사강의 글과 함께 베르나르 뷔페의 삽화가 아주 인상적이다.

20세기 화단을 이끈 대표 화가였던 그는 사강이 그에게 보여준 일기의 글을 보고 삽화를 그려주었다고 한다.

사실, 혼란스러웠던 글의 분위기 보다 삽화에 더 눈길이 갔던 것도 사실이다.

그의 삶을 검색해보았는데 사강과 왠지 삶의 분위기가 비슷하게 느껴졌다. 그래서인지 글과 삽화의 분위기 또한 묘하게 조화스러웠다.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은 그녀. 두번의 결혼과 이혼, 도박, 자동차 경주, 약물 중독등 온갖 스캔들에 연류된 삶을 살았지만, 그녀는 사람들의 입방아는 신경쓰지 않았다. 오로지 작품을 통해 그녀가 느끼는 외로움과 고독, 늙어감에 따른 고통과 불안 등 자신의 감정을 여실이 보여주었다. 겉으로는 강하고 자유분방함을 내보이지만, 내면의 여리고 약한 그녀의 모습을 이 작품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p.56 - 젊음 그 자체라고 믿는 나는, 나는 늙지 않았다. 실은, 나는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