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상처를 허락하는 것이다 - 공지영 앤솔로지
공지영 지음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25년이라는 긴 시간에 만들어낸 그녀의 작품들. 그 작품들 속에 짧은 글귀들, 긴 문장들이 담긴 공지영의 앤솔로지.

그녀의 소설, 에세이등을 읽으면서 그녀의 작품이라면 주저없이 선택했던 내게 이 책은 참으로 반가울 수 밖에 없었다.

읽은 책들도 있고, 아닌 책들도 있었기에 더 그랬던 걸까?

 

제목부터 나의 시선을 사로잡고 이 문장에, 과연 정말일까? 나는? 이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녀의 작품 속 글을 발췌해 냈기에 길게는 한장이지만 거의 짧은 문장들로 구성되어져 있었다. 빨리 읽을 수 있을거란 나의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고, 생각보다 오래 이 책을 잡고 있었다.

내가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었던 글귀들이 나오면 타지에서 동향인을 만났을 때처럼 반가웠고, 읽지 않은 작품들 속의 글들은 나의 마음을 오래 잡아놓았다.

그때나 지금이나 와닿는 구절은 비슷했던 것 같기도 하다. 그 덕분에 나의 흔적들이 이 책에 많은 테이핑으로 남겨졌다.

 

여자로서의 사랑과 이별, 엄마로서의 자리, 사회문제, 그녀가 믿는 종교의 힘 등 여러 책에서 언급했던, 그리고 트위터의 글들, 그리고 사진.

작가로서 그녀가 얼마나 열심히 한길을 걸어왔는가가 절실히 보여졌다. 그리고 그 길에서 얼마나 많은 좌절과 그것들을 극복해냈는지도.

작품 속 글들이지만 그녀의 내면이 잘 나타난 글들의 총집합체가 아니었나 싶다.

읽으면서 같은 여자로서 공감가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던 거 같다. 그래서 읽지 못했던 작품들을 메모했고, 천천히 한권 한권 그녀의 작품을 만나볼까 한다.

 

보통 이렇게 구성되어진 책들은 상업성이 짙다고 생각한 편견이 있었는데, 공지영 작가의 여러작품을 접한 나도 이번 책은 다시 한번 그녀를 신선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류연 2013-01-15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