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 - 박범신 논산일기
박범신 지음 / 은행나무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교'를 읽고 박범신 작가를 향한 나의 애정은 무한대. 

은교를 끝내자마자 <갈망 3부작> 을 구입했고, 그 즈음 이 에세이집을 만날 수 있었다.

2011일 겨울, 자신의 고향 논산에서 보낸 그의 일기.

노트에 적은 것이 아니라 간단한 sns를 통해 자신의 소소한 일과를 기록한 것이 이렇게 묶여 한권의 책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고향을 향한 그리움에 맡고 있던 교수직을 내려놓으시고 돌연 논산행을 택하신다.

그렇게 돌아온 고향에서 그는 모든 것을 내려놓으시고 집 앞의 잔잔한 호수, 그리고 키우게 된 금붕어 이야기, 서울집과 논산을 오가며 생활해 온 그의 일상들 그리고 고향 논산에 대한 무한 애정을 여과없이 기록하신다.

그의 어린시절과 청소년기 시절 논산에서 보낸 삶까지도 눈 앞에 그려지는 듯 햇다.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 그 곳이 말이다.

사실, 그의 작품은 은교를 읽은 것이 다이기에 그의 작품속에 보여지는 고향에 대한 그림은 알 수가 없었다. 고향에 대한 짙은 그리움에 자신의 작품 어느 곳의 배경으로 하나씩은 꼭 생각하신다는 작가님. 더 이 작가님의 다른 책들이 궁금해졌다.

 

소설을 통해 읽고 내가 느끼었던 작가님에 대한 환상? 이라고 해야할까?

그 느낌은 상당히 어렵게 다가왔었다. 하지만 에세이집의 특유의 성격 때문일까? 이번 에세이집을 통해 동네 할아버지 같은 푸근한 마음마저 느낄 수 있었다.

하릴없이 보이는 그의 논산의 삶, 사실 부럽기까지 했었다.

먹고 싶으면 먹고, 동네 선후배 모두가 친구가 되고  호출을 하면 어느 누구나 당장에 달려와주는 인간관계, 그리고 작가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고 묵묵히 뒷바라지 하는 그의 아내. 그 모두가 부러웠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그의 끊임없는 작품에 대한 열정은 느낄 수 있었고 그렇기에 영원한 청년작가 라는 타이틀이 존재하는 이유지 싶었다.

 

논산을 배경으로 한 사진들이 장마다 펼쳐져 있다. 그리고 작가님이 손수 찍으신 휴대전화 사진까지.

깨알같은 재미 또한 빼놓지 않으신 이번 에세이집, 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그의 사랑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임을 확인받은 듯 했다.

하나하나 차근히 다른 작품들을 읽음으로써 나도 작가님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고 싶은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