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라는 여자 - 그리면 그릴수록 그리운 그 여자
마스다 미리 지음, 안소현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라는 여자 - 마스다 미리>

 

그리면 그릴수록 그리운 그 여자, 엄마!!

표지부터 너무나 사랑스럽고 따뜻한 느낌의 책~

읽는 내내 당신과 나의 엄마를 그리면서 읽을 수 있었다.

여러가지의 에피소드로 엄마와의  추억을 이야기 하는 작가의 글을 보면서, "나도 엄마랑 이런데.."라는 공감을 하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모든 세상의  엄마들의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어릴때, 나는 엄마가 참 무서웠다.

아빠와는 달리 엄마는 참 엄격하셨던 기억이 난다. 그런 엄마와 이젠 친구처럼 지내는 나의 모습을 보면서,

나이가 들면 엄마와 딸은 친구가 된다는 말이 새삼 떠오른다.

가끔 엄마 친구분들 중 딸이 없으신 분들은 엄마와 나 사이를 참으로 부러워하신다.

그럴땐, 엄마는 친구분들에게 더욱더 나의 존재를 빛내주신다. 덩달아 쑥스러워 지기도 하지만 내 기분이 좋아지는  건 사실이다.

 

몇해전, 엄마는 아주 크게 아프신 적이 있었다.

한달 반 넘게 병원에서 같이 생활하면서 그때 난 참 많은 것을 느꼈다.

집에 엄마가 안 계신 그 빈자리가 너무 크게 느껴졌고, 대수롭게 느끼었던 집안일들이 내겐 너무 버겁게 다가왔다.

엄미가 그 동안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일들을 하시었고, 그만큼 가족들을 위해 뒷바라지 해 주시며 헌신적으로 살아오신 거였다.

다행히 지금은 건강을 완전 회복하시었고, 엄마의  자리를 지키고 계신다.

 

작가의 모녀지간처럼 우리도 공연이며, 콘서트, 영화등도 자주 보러 다니고,

결혼한 이후 문자메세지도 자주 보내면서 서로의 안부를 주고 받는다.

이런 여가생활등을 자주 해서 엄마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아주 오랫동안 보고 싶다.

아직은 엄마가 없는 내 삶을 생각할 수가 없기에...

결혼을 한 지금도 엄만 아직 내가 아이처럼 보이시는지 여러 잔소리를 하신다.

어떤때는, 그 잔소리가 참으로 듣기싫고, 못때게 성질도 피우고 하지만, 돌아서면 내가 왜 그랬나..하는 후회를 하기 일쑤다.

부모는 아무리 늙어도 자식이 물가에 내놓은 아이처럼 불안한 심정이라는 것을 나도 나이가 들면서 살짝 알아가는 거 같기도 하다~

 

작은 에피소드들과 짧은 만화로 그려진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많은 공감을 느꼈다.

가슴이 찡~하면서도 살짝 미소짓게 만드는 작가의 이야기들은 모든 딸들이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 싶었다.

 

가깝게 지내지만, 아직 그 넓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못난 딸....

하지만 엄마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엄마~ 감사하고,사랑하고, 존경합니다^^

 

 

 

<네이버 북카폐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햐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