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종로산책 - 종로에서 찾은 매력 만점 산책 코스 20 동네 한 바퀴 시리즈 2
종로구.남상욱.송소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두근두근 종로산책 - 종로구, 남상욱, 송소진>

 

우리나라 600년 수도 서울, 그 중심에 있는 "종로"에 관한 책이 출간되었다.

종로를 분위기에 따라 산책할 수 있는 20여가지의 코스를 제시해 놓은 "동네 한 바퀴 시리즈2"

어느 누구나 인사동, 경복궁, 동대문, 한옥마을, 청계천 등은 다 알고 있지만 이 여러곳들이 종로라는 곳에 모여 있다고는 지도를 보지 않고는 생각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솔직히 나 조차도 서울에 처음 갔다 와서 이 모든 구역들을 다 알기란 쉽지 않았다.

서울을 일이든, 놀러든 왔다 갔다 하면서 꼭 한번씩을 들르게 되니, 아..요렇게 모여 있었구나..싶은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종로"라는 지명이 어떻게 유래되었는지도  난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조선 왕조가 한양에 도읍을 정하면서 종로는 정치,경제,문화 중심지고 그 기증과 역할을 해 왔는데, 전체둘레 18.7km으 성곽 안에

4대문을 설치하였고 도성문의 개폐를 알리는 종루를 설치했는데 그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니 종로는 예전부터 우리나라 중심 서울..그 서울에서도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었던 것이다.

 

책은 산책하기 위해 테마, 시간, 분위기, 난이도를 별점으로 표시 해 놓고,

찾아가는 방법또한 대중교통, 자가용, 돌아가는 방법까지 알기좋게 구역마다 알려주고 있다.

소요시간 뿐 아니라, 근처 맛집과 꼭 둘러봐야 할 곳도 잘 알려주고 있다.

 

part 1 에서는 함계 걸으며 추억을 만들다.로 북촌 한옥마을, 삼청동, 이화동, 인사동, 청계천, 등이 소개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서울에 다녀왔을 때 북촌 한옥마을을 들렀던 기억이 새삼 떠 올랐다.

점심을 조금 지난 시간에 들렀지만 사람이 정말 너무 많았다. 포토존을 찾긴 했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로 인해 기념사진도 어설프게 남긴 기억이 있다. 역시 공익방송의 힘이 무서웠다. 삼청동 이화벽화마을 인사동, 청계천 모두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아닌가 싶다^^

 

part 2 에서는 역사 속 보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으로 청운 효자동, 교남동, 세종마을, 명륜동, 광화문, 숭인동이 소개되고 있다.

서울의 중심이고 예전에 4대문 안에 있었기에 종로에 가면 경복궁이며 광화문이며 덕수궁등 여러 궁들을 만날 수가 있다.

옛 역사 이야기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책을 읽으면서 못 가봤던 곳은 꼭 한번 가봐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part 3 에서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그 거리, 종로1,2,3,4가와 5,6가 창신동이 소개되고 있다.

여기서도 가장 눈에 띄는 곳을 티비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되었듯이 광장시장의 먹거리가 정말 침을 넘어가게 만들었다.

그리고 예전에 멋도 모르고 지나갔던 피맛골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알고 넘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역사와 함께 공존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참 대견스러운 마음마저 살짝 들었다..

 

part 4 에서는 향기와 함께 걷다, 서울 한양도성 북악산길, 사직동, 백석동천, 청계동천, 평창동, 무악동이 소개되고 있다.

얼마전부터 일반인에게 공개되고 있다고 알고 있는 북악산길, 성곽길이라고 한다.

사진촬영도 지정된 장소에서만 가능하고, 군사지역이기 때문에 사진도 확인을 받아야  된다고 한다.

아무래도 중요한 요충지기 때문에 경비가 삼엄하고, 그런 경비가 있지만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는 것 또한 고맙기까지 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예전 성곽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지금 복원사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복원이 완전히 되고 나면 여기 또한 아주 유명한 관광지가 되겠구나...그럼 나도 한번 가봐야지..하는 생각을 했다.

 

 

이렇게 4파트로 나누어져서 20여가지 산책길을 소개하고 있다.

한군데 한군데 다 가보고 싶고, 나중에 사진으로 담고 싶기도 하다.

가장 현대적인 것들과 가장 전통적인 것이 공존하는 매력이 있는 종로!

그 매력을 책은 한껏 뽐내고 있는 듯 하다.

이번 서울 북촌 한옥마을을 방문했을때, 안내소 같은 곳에서 지도를 가져간 기억이 있다.

이 책 또한 언제가 될지 모를 나의 서울 여행에 지침서가 되어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책 뒤 표지에 종로구를 하나의 지도로, 번호를 메기어 쉽게 관광지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마지막까지 돋보이는 센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