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근두근 내인생 - 김애란

 

제목만 보고 책을 고르는 경우도 가끔 있다.

나에게 이 책이 그랬다.

두근두근 내인생, 로맨스 소설이 땡겼던...그 즈음..지인에게 선물을 받아 더 기분 좋았던^^

하지만, 이 소설은 로맨스 소설이 아니었다.

김애란 작가의 책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

달려라 아비, 침이 고인다...라는 단편소설집이 꽤 유명했지만.

난 그녀를 이 책으로 처음 만났다.

첫느낌-좋다! 마음에 든다! 이다!!!

 

이 이야기는 17세의 동갑내기 남녀가 섯부른 불장난에 아이가 생겨 아주 어린 철없는 부모가 되고,

그런 그들을 부모로 둔 아이, 아름이는 조로증이라는 아주 희귀한 질병에 걸려, 아주 늙어버린 몸을 한 자식이 되어버린다.

아주 어려운 형편에 아이를 입원시킬 수 없게 되어 부모.

그런 부모의 마음을 알고 먼저 방송에 출연하겠다고 하는 아름이.

 

그런 아름이에게 방송을 보고 친구가 되고 싶다고 하면서 멜을 보내온 이서하 라는 작은 소녀.

같은 동갑내기에, 소녀 또한,병을 가지고 있어 병원신세를 지는 공톰점으로,

소년과 소녀는 어느새 가까운 친구가 되어버리는데....

나중에 소녀가 정말 그의 친구가 아닌, 어느 30대 후반의 청년이 작가가 되기 위해,

아름이를 속인다는 사실에서는 정말 내가 부모같은 맘에서 한대 쳐 주고 싶은 마음까지 생겼다;;;

어쩜 자기 이익을 차리기 위해, 아픈 아이에게 그런짓까지 하는지...정말 그런 어른들이 우리 사회에도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들었다.

 

그 뒤로 아름인 정말 외로움..이라는 것이 무엇이지 알아가면서 몸과 마음,모두가 앙상해져간다.

 

아주 특이한 소재가 아닐 수 없었다.

잘 접해보지 못하는 이야기이지만, 어느 측면에선 우리 사회의 한 부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기도 했다.

뒤로 갈수록 흐르는 눈물을, 울컥하는 마음을 주체하기 힘들었다.

너무 성숙해버린 아름이 때문에....

정말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이렇게 그냥 흘려버리는 하루가 어느 누군가에겐 정말 소중한, 값진 하루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어쩜 이렇게 깔끔하게 군더더기 없이 맑은 느낌의 글을 쓸 수 있을까?!!에 감탄했다.

소재가 이러니 눈물,콧물 뺄거라 생각함, 오산!  슬픔과 그 사이에 공존하는 위트와 재치가 돋보였다.

그럼에 이 작가의 또다른 책이 궁금하다,

마음에 담아놓고 싶은  책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p. 47 - 하지만 나는 더 큰 기적은 항상 보통 속에 존재한다고 믿는 편이다. 보통의 삶을 살다 보통의 나이에 죽는 것.

나는 언제나 그런것이 기적이라 믿어왔다.

 

p. 50 - 미안해하지 않는 거야, 사람이 누군가를 위해 슬퍼할 수 있다는 건, 흔지 않은 일이니까.

네가 나의 슬픔이라 기쁘다. 나는..그러니까 너는...자라서 꼭 누군가의 슬픔이 되렴...그리고 마음이 아플 땐 반드시 아이처럼 울어라.

 

p. 67 -  아버지가 어른이란 말 속에서 본능적으로 감지한 것, 그것은 다름아닌외로음의 냄새였다.

말만 들어도 단어 주위에 어두운 자장이 이는 게 한번 빨려들어가면 다시는 헤어날 수 없을 것만 같은 그 무엇이었다.

 

p. 79 - 사람들은 왜 아이를 낳을까?   -  "자기가 기억하지 못하는 생을 다시 살고 싶어서."

 

p. 170 - 아플때는 그냥 그런 기분이 들어요. 철저하게 혼자라는. 고통은 사랑만큼 쉽게 나눌 수 있는게 아니라는.

더욱이 그게 육체적 고통이라면 그런 거 같아요.

 

p. 299 - 나이란 건 말이다. 진짜 한번 제대로 먹어봐여 느껴볼 수 있는 뭔가가 있는 거 같아. 내 나이쯤 살다보면......

음, 세월이 내 몸에서 기름기 쪽 빼가고 겨우 한줌, 진짜 요만큼, 깨달음이라는 걸 주는데 말이다. 그게 또 대단한 게 아니에요.

가만 봄 내가 이미 한번 들어봤거나 익히 알던 말들이고,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