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처럼 회의하라 - 세계 1위 기업을 만든 제프 베조스의 회의 효율화 기술
사토 마사유키 지음, 류두진 옮김 / 반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혜성처럼 등장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된 아마존.
아마존의 성공 비결을 여러 방면에서 말할 수 있겠지만
아마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회의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거라  생각한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마존에서는 회의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 내용도 매우 구체적이다.

가장 먼저 이야기해주는 부분은
늘려야하는 회의와 줄여야하는 회의에 대한 내용이다.
회의를 크게 4가지로 보았을 때
정보전달회의, 아이디어 도출회의, 진행 관리회의, 의사결정 회의
이 중 정보전달회의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다.
왜냐하면 개선하기보다는 없애거나 줄여야하는 회의이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정보전달회의보다는 차라리 이점이 많은 원온원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핵심적인 의사결정 회의, 아이디어 도출 회의, 진행 관리 회의에 대해 설명해준다.
이러한 회의를 이야기하기 전
아마존 회의 자료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아마존에서는 회의 자료가 두 종류라고 한다.
간단한 보고는 1페이저
그리고 규모가 큰 보고는 6페이저라고 한다.
1페이저는 말 그대로 핵심만 1쪽으로 정리한 보고서이다.
그리고 6페이저는 한해 예산이나 대규모 프로젝트와 같은 내용인데 첨부 자료는 페이지 수에서 제외된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이러한 자료는 모두 서술형으로 작성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결론을 먼저 쓰고, 마침표를 두려워하지 않아야하는 두 가지 원칙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준다.

회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내용을 이야기해주는데
그 중 인상 깊었던 것은
최고의 회의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 회의라는 부분이다.

참고로 아마존이 생각하는 최고의 회의는 침묵으로 끝나는 것이다. 1페이저인 경우 "의문점이 있습니까?"라고 참석자에게 물어봤을 때 아무 말이 없으면 승인이 난 것이다. 6페이저인 경우에도 참석자에게 물어본 다음 6쪽에 걸쳐 의문이나 우려가 없다면 별말 없이 회의는 끝난다. _ 책 중에서

생각하지 못한 회의였다.
항상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나는 기존 회의와는 다르기에 신선하게 생각되었다.

회의를 진행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준다.
그중 리더십의 원칙이라는 OLP에 대해서는 조금 더 깊이 있게 이야기해준다.

1. 고객에 대한 집착
2. 주인 의식
3. 발명하고 단순화하라
4. 항상 정확하고 옳아야 한다.
5. 자기 계발
6. 최고를 채용하고 육성한다.
7. 최고 수준을 추구하라
8. 크게 생각하라
9.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10. 근면 절약
11. 신뢰를 구축하라
12. 깊게 빠져들어라
13.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14. 결과 도출

이 중 크게 생각하라에 대해서는 이렇게 이야기해준다.

담당자로서 회의에 참석할 때도 자신보다 한 단계 위의 시선으로 매사를 생각해야 한다. 사원이면 과장이나 부장 등의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부감하고, 자신이 하려는 일이 과연 옳은지 생각해본다. 이렇게 하면 대략적인 방향성은 일치해도 세부적인 부분에서 조금 어긋나 있어서 그대로 밀어붙이면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이는 상사의 관점에서 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다. _ 책 중에서

아마존 회의의 모든 목적은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수많은 회의를 진행하는데
이 책은 그 회의의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을 정리해주고 이야기해주고 있다.

시작만하면 끝이 보이지 않는 회의
그래서 더 시작하기 겁이 나는 회의
아마존식 회의를 통해 조금은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혁신적으로 회의 문화를 바꿔보는 용기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