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딸 영문법 4 - to부정사부터 관계대명사까지 완성 고딸 영문법
임한결 지음 / 그라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딸영문법이 드디어 완간되었다. 4권으로 재미있게 문법을 완성할 수 있는 책이다. 학생들부터 다시 영어를 공부하고 싶은 성인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300만의 블로그 조회 수를 자랑하는 고딸영문법은 그래서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고등어 집 딸내미 고딸과 그의 남편 꿀먹보, 딸 스텔라가 등장하여 고딸과 꿀먹보가 스텔라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내용이 진행된다. 내가 스텔라가 되어 고딸과 꿀먹보의 친절한 설명을 듣다보면 어느새 어려운 문법이 조금씩 이해된다.

고딸영문법 4권은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배운다. 마지막 권에 담긴 내용답게 가장 헷갈리고 어려운 내용이다. 먼저 to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에 대해서 배운다. 예전에 배웠던 내용인데 다시 공부하니 정말 새롭다.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이 말로는 쉽지만 실제로 어떤 용법인지 구분하는 것이 어려웠다. 명사적 용법은 '~하는 것, ~하기'라는 의미라고 한다. 나만 어려운가 하며 읽다보면 스텔라가 나와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해주니 좋다. "to부정사는 하는 일이 정말 많네요. 동사가 많아도 너무 많아요." 이런 말들 말이다. '머리에 콕콕'에서는 문법을 표로 정리해서 핵심을 정리하게 도와준다. 요점만 쏙쏙 잘 정리해 놓아서 이대로 노트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문법 talk에서는 고딸과 스텔라가 대화를 나누는데 마치 선생님이 수업 마지막에 노하우를 알려주거나 잘하라고 격려해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매일 10문장으로 어법상 알맞은 말을 고르고, 단어를 배열하여 문장을 만드는 연습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핵심을 담은 문제 몇 개만 풀면 되니 부담없고 좋다. 다른 문법교재들은 같은 문제를 너무 많이 반복해서 하기 싫어지는데 고딸영문법은 공부라는 느낌이 많이 들지 않는 교재다.

유튜브 '고딸영문법' 채널에 들어가보면 정말 유용하고 재미있는 자료가 많다. 이 교재로 공부하면서 어렵거나 지루할 때 유튜브에 들어가서 배운 내용과 관련된 영상을 찾아본다. 이렇게 공부하니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개념이 어렵다.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는 대상이 감정을 일으키면 현재분사, 대상이 감정을 느끼면 과거분사로 쓴다고 한다.

고딸 영문법은 영어 문제집처럼 어려운 문법 용어와 문제로 가득차 있지 않다. 유튜브로 짧은 강의를 듣는 것처럼 친근한 설명이 있어서 책을 읽으며 문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또 핵심 문제를 풀며 배운 문법을 확인할 수 있다. 영문법이 끝이 있을 것 같지만 하고 나서 여러 번 반복하지 않으면 내 것이 되지 않는다. 고딸 영문법 4권을 곁에 두고 가끔씩 열어보며 반복하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서 읽고 글을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