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퀘스천
김병규 외 지음 / 너와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 프로그램 <빅퀘스천>에서 했던 강연 내용이 이렇게 책으로 출간되었다.

삶은 정답이 없으니 항상 어떻게 살아야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급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삶에 중요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한 각계각층의 명망 있는 연사들의 이야기를 담아 놓았다. 경영학자 김병규, 한의사 김은혜, 시인 나태주, 변호사 류재언, 사회경제학자 전영수, 시인 정호승, 의사 최연호, 이상한마케팅 대표 자청님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책에 여러가지 질문이 나오지만 결국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한 질문으로 연결된다. 요즘 우리 삶에서 빠지지 않는 것 '스마트폰'이다. 첫 번째 질문은 스마트폰과 관련된 '중독 경제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이다. 스마트폰을 한 번 들면 특별한 일을 하지 않고도 한 두 시간은 금방 지나간다. 우리 뇌의 보상회로를 자극하는 것이 스마트폰에는 많이 있고, 그것이 많은 기업들의 이윤과 관련이 되면서부터 우리는 수많은 중독 요소를 접하게 되었다. 중독 경제 시대에 테크 기업들이 끊임없이 중독 장치들을 만들어내는데 이것이 청소년들에게도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는 점이 걱정스럽다. 스마트폰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스스로 판단 기준을 세우고 대항력을 갖도록 해줄 것은 조언한다.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인구 절벽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법, 슬픔의 감정이 우리 삶에서 왜 중요할까, 우리가 안다고 믿는 것은 진짜일까, 왜 시작하지 못하는가" 이렇게 우리가 항상 고민하는 오래된 물음에 대한 지혜가 가득 담겨 있다. 두고두고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 책을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읽고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