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 - 리더십 훈련을 위한 66개의 키워드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은 역사가 제시하는 리더십의 핵심 원칙들을 66가지 가르침으로 정리한 책으로, 팀장으로서 내가 실천해야 할 중요한 교훈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특히 "리더는 태어나는 존재가 아니라 단련되어 나오는 존재다"는 구절이 인상 깊었다. 이는 작은 성취에 취하여 섣불리 함부로 떠벌리고 자랑하지 말아야 함을 상기시켜 주었다. 팀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내가 무심코 한 말이나 행동이 팀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항상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나아가 "리더는 문제 해결자가 아닌 문제를 예방하고 예측하는 자"라는 말은 팀장으로서 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이나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줬다. 리더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것보다, 그 전에 사소한 갈등을 조기에 인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다. 또한 "리더는 결단하는 자"라는 가르침도 강하게 와 닿았다. 리더는 팀에게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팀원들이 목표 없이 일을 한다면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유능하고 성공한 리더는 대부분 유능한 인재들에게 권한을 대폭 위임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라는 말은 위임의 본질이 신임과 불신의 경계선에 있어, 팀원들을 믿고 그들에게 건한을 대폭 위임해야 하는 위임형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줬다. 이 책을 통해 리더십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었고, 나의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원칙들을 배우게 되었다. 이 가르침들을 실천하면서 나는 점차 더 나은 리더로 성장해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