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쓰면서 바로 써먹는 초등 어휘 따라 쓰기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지음, 고도연 그림 / 피넛 / 2026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엄마표 학습을 하다 보면 공통적으로 많이 듣는 말이 바로 '국어가 기본이다.'라는 이야기예요.
국어를 제대로 해야지 수학이든 사회든 다른 과목도 잘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어휘와 문해력에 더 신경 쓰게 돼요.
학습처럼 느껴지지 않으면서 아이 어휘력을 자연스럽게 키워줄 방법을 찾다가 <쓰면서 바로 써먹는 초등 어휘 따라쓰기>가 초등 입학부터 초등 3학년까지 5가지 주제와 5단계 글쓰기 프로그램으로 끝내는 5주 완성 교재라고해서 아이와 함께 시작해 보았어요.
<쓰면서 바로 써먹는 초등 어휘 따라쓰기> 책은 현직 초등 교사가 엄선한 필수 어휘 230개를 하루에 6개씩 부담 없는 분량으로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단어 뜻만 외우는 방식이 아니라, 어휘가 들어간 문장과 글을 직접 따라 쓰며 익히는 구조라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쓰면서 하니까 확실히 머리에 오래 남더라고요.
주차별로 필수 어휘를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예문으로 공부하니 다양한 표현의 뜻과 쓰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주제도 마음과 감정과 마음, 자존감, 관계, 경험, 상상처럼 아이들의 일상과 학교생활에 꼭 필요한 내용들이라 더 좋았어요.
특히 자존감을 다루는 부분은 긍정적인 어휘와 문장이 많아 어휘 학습뿐 아니라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또 문장을 네모칸 안에 직접 또박또박 따라 쓰면서 크고 바르게 글씨 쓰는 연습과 함께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익힐 수 있어요.
짧은 글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발음과 억양, 문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짧은 글을 따라 써보면서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내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해 볼 수도 있어요. 배운 어휘를 바로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어 실용적인 교재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쓰면서 바로 써먹는 초등 어휘 따라쓰기>는 하루 학습량이 4쪽이라 부담 없고, 글씨도 큼직하고 구성이 직관적이라 부담없이 국어 기초를 다질수 있는 교재였어요.
#쓰면서바로써먹는초등어휘따라쓰기 #피넛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고도연 #초등어휘따라쓰기 #초등문해력 #초등글쓰기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