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 - 읽다 보면 사회 상식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서창효.서치원 감수 / 길벗스쿨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꼭 알아야 할 법 상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라니 반가운 마음에 <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를 보게 되었어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실생활 속 사례들이 만화로 그려져 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읽었어요. 읽는 내내 “이런 법이 진짜 있어?”,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하며 궁금해하고 흥미를 가지더라구요.

'창문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것도범죄 행위예요.' 파트에선 창밖으로 던져도 되는 물건들을 보고 아직 저학년이라 뜻을 이해를 못하고 지폐,수표,각종 귀금속 들을 던지는건 너무 아깝다기에 그러니 창밖으로 아무 것도 던지지 말라는 뜻이라고 알려주었어요. 

'문화유산에 낙서를 하면 과연 어떤 벌을 받을까요?'파트는 몇년 전 뉴스에 나왔던 영상 공유 공유 사이트를 홍보하는 스프레이 낙서로 경복궁 담장이 훼손이 된 사건과 관련된 내용이었어요. 
문화유산을 훼손하면 '문화유산법'에 따라 처벌을 받고, 문화유산을 본래 상태로 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을 배상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해요. .
뉴스검색을 해보니 낙서를 사주했던 강씨는 SNS를 통해 만난 고등학생 임모군 등에게 경복궁 낙서를 지시한 혐의로 2024년 12월 1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받았고, 1차 사건의 피의자들은 미성년자이며 반성의 여지가 보여 구속영장이 기각되었다네요. 문화재에 테러를 가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고 처벌을 피할 수 없다는걸 알아야해요.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경복궁이 훼손되어 마음 아팠는데, 복구비용도 1억원이 넘고 한번 훼손되어 복원된 문화재는 이전의 모습을 되찾기도 힘들다니 우리 스스로 문화재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겠어요. 

'신기하고 재미있는 옛날 법과 세계의 법'에서는 껌을 씹으면 벌금을 내야하는 싱가포르법과 아기 이름을 마음대로 지을 수 없는 덴마크법을 신기해했어요.

 <그래서 이런 법이 생겼대요>는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법 이야기와 실제로 있었던 사건들을 재미있게 풀어주고 있어서, 아이가 이 책을 통해 법에 대해 많이 배웠어요.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는 언제 봐도 재밌고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상식을 쌓기에 너무 좋은 책인것 같아요. 
앞으로도 이런 좋은 시리즈가 계속 나왔으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