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 데이터활용 편 - 비즈니스, 경영을 위한 통계 기법 ㅣ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시리즈
니시우치 히로무 지음, 위정훈 옮김, 홍종선 감수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인사발령으로 지점의 성과를 관리하는 부서에 배치되었다.
맡은 업무에는 기존 성과지표(KPI)를 보완하는 것과 새로운 KPI를 개발하는 것이 있다. 매일 지점들이 취급하는 여신 관련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으며, 나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KPI에 따른 여신 행태 변화를 파악해야 한다. 이후 기존 KPI 자체를 보완하거나, 기존 KPI의 부작용을 상쇄하는 KPI를 만들어야만 한다. KPI 내에는 여러 가중치들이 있는데 이를 변경할 때, 이후에 어떤 변화가 생기고 여신 행태가 바뀔지 예측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시뮬레이션이라고 하는데, 그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여 시뮬레이션을 해야 할지 매번 막막할 뿐이다. 또한, 새로운 KPI를 도입할 때에는 그 지표를 도입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과거 데이터에 새로운 KPI를 적용할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이 지표 도입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변화를 기대하는지도 보여야 한다.
문제는 매일 매일 감당할 수 없는 데이터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검토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이 부서에 배치된지 별로 안되어서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답답했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가뭄 속 단비와 같았다. 빅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가공하여 원하는 정보를 추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여러 변수들이 있을 떄, 이 변수들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준다. 물론 내가 맡은 KPI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경영전략, 인적자원관리, 마케팅을 위주로 설명했지만, 이 방식을 응용한다면 충분히 KPI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는 통계 방법인 것 같다.
어쩌다보니 후속편인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부터 읽었는데, 이전에 나온 버전들도 읽어봐야 겠다.
서평은 이 정도로 쓰고, 빨리 책을 활용하여 새로운 KPI를 만들어 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