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를 위한 첫 심리학 공부 - 시시각각 변하는 우리 아이 마음, 심리학이 답하다!
이경민 지음 / 믹스커피 / 2023년 11월
평점 :

자녀를 양육하다보면 당황스런 혹은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될 때가 많다. 특히 첫째 아이인 경우 부모도 육아는 처음이기 때문에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되고, 보통은 '하, 뭐가 문제지?‘ 또는 ’내가 뭘 잘못한 걸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왜 이렇게 생각할까? 이는 직면한 상황을 ’문제‘로 받아들이기 때문이고, 부모라는 타이틀 안에 원죄가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경민 심리치료사는 먼저 아이들의 다양한 증상 발현을 ’문제‘라고 지적하지 말자고 한다. 그런다고 해서 현재의 상황이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현재에 머무르며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비난이 아니라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원인을 찾는 것이다. 모든 부모는 아이가 잘 되길 바라는 한편, 자신이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늘 반성 모드로 살아간다. 그러나 저자는 부모로서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격려한다. 아이를 바른 방향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마음만으로 충분하고, 부모 스스로에게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하라고 말한다.
책 <우리 아이를 위한 첫 심리학 공부>에서 저자는 위 두 가지를 말하기 위해 유수의 심리학 및 아동발달 이론을 빌려와 다섯 장에 나누어 하나씩 풀어 설명하고 있다. 1장 멈추어 바라보기에서는 부모의 내면세계에 담겨 있던 무의식을 드러내기 위해 ‘별명 짓기’로 탈융합의 과정을 돕는다. 아이의 기질(클로닌저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을 파악함으로써 자녀를 교육할 때 아이의 기질에 맞는 효과적인 접근법을 찾아볼 수 있다. 2장 부모와 자녀로부터 독립하기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해 단계별 발달과업을 제시하고 아이 독립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3장 아름다운 거리 유지하기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및 존 볼비의 4가지 애착유형을 통해 아이와 부모 간에 필요한 적정한 거리, 그리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 자녀와 더불어 성장하기에서는 자녀가 부모에게 영문 모를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이유를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알아본다. 5장 행복한 삶 완성하기에서는 에릭 번의 3가지 의사소통 유형, 자기조절능력을 키우는 방법, 도덕성과 행복의 상관관계, 5가지 갈등 해결 유형 등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에 이르는 길을 모색한다.
각 장의 처음에 ‘여는 글’을 두어 그 장의 개괄적 내용을 설명하고 챕터별로는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각 챕터의 첫 부분에는 어떤 상황을 예시로 든 다음, ‘부모를 위한 심리 가이드’에서 저자의 실제 경험이나 상담사례를 가져와 심리치료사로서 가이딩을 한다. 마지막 ‘실전연습’에서는 잘 되었거나 그렇지 못한 예를 보여준 뒤 이상적인 방향 혹은 위로가 되는 메시지로 끝을 맺는다.
심리학 서적을 많이 읽은 부모들이라면 제목을 보고 또 이런 책을 읽어야 할지 잠시 망설일 수 있겠지만 읽어보길 권한다. 우리가 읽었던 책의 내용을 모두 기억할 수 없듯 심리 이론 책을 읽었어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기는커녕 머리가 하얘져 아무 말도 못하거나 벌컥 화만 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다시 그런 상황이 없을 리 없다. 가까이에 두고 자주 찾아 읽어볼 부모필독서로 추천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쿵하고 돌덩이가 던져져 빠지직 금이 가면 신념이라 믿었던 생각들이 스르르 녹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나는 ‘공감한다’는 것에 대해 내가 조금 잘못이해하고 있었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p.239~240
공감한다는 것은, 상대의 감정에 전적으로 동의하거나 가치를 판단해 평가하는 것이 아닌, 상대가 처한 상황을 알고 기분을 함께 느끼는 것에 가깝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아이의 말에 공감하고 경청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실제로 아이가 늘어놓은 푸념에 고장 난 기계처럼 반응하거나, 자꾸만 옳고 그름을 따지는 부모가 많습니다. 부모는 좋은 뜻에서 충고한 것이지만 그런 대화를 이어가면 아이는 점차 입을 닫게 됩니다.
이는 꼭 아이들과의 대화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성인끼리의 대화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고충을 이야기하는 상대에게 공감은커녕 ‘너만 그런 줄 아냐? 나 때는 더했다’는 라떼 꼰대버전이나 ‘이러이러한 부분을 잘못했네, 이렇게 한번 해보라’며 평가, 충고하는 어쭙잖은 교수버전을 시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나도 그랬다. 이 책을 읽으며 지났지만 나의 육아방식에 얼굴이 화끈거렸고 우리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이제라도 아이들은 물론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과의 대화에 공감대화법(나전달법, GIVE기법)을 활용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