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은 눈으로 본 인생
진푸티종스 지음, 권중달 옮김 / 도서출판 삼화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깨달음에 관한 책들은 수없이 많고, 또한 궁극의 깨달음을 전하는 스승들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과연 어떻게 깨달을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들어가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죠. 지금 현재 여기에서 알아차림을 통해 본래의 나, 본성을 확철히 깨달으면 바로 내가 부처요, 여기가 극락이라는 가르침을 알면서도 실생활에서 그것을 바로 알고 작은 깨달음이라도 얻어보려 하지만, 번번히 어려움에 부딪치곤 합니다.

 

 

이 책은 티벳 칭장고원에서 장기간의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진푸티 선사님의 말씀을 모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은, 그 어떤 깨달음의 스승들보다도 선사님은 중생들의 고통과 현실에 도움을 주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가르침 또한 실생활의 사례를 들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고, 중생의 이고득락이 불법의 목적이라는 말씀처럼 굉장히 세세한 부분에서 일반 대중들이 궁금해 하는 점들을 설명하고 계십니다.

 

 

개인적으로 보리선수 약사선원의 팔괘내공과 오체투지를 실제로 수행해 본 바, 티벳 불교의 오랜 수행의 지혜가 담긴 방법으로 일반인들이 행하면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수행을 해본 바는 아니지만, 보리선수의 수행법들은 종교를 떠나 많은 대중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수행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타 종교에서도 수행을 하러 오는 경우도 다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수행법이나 궁극의 깨달음에 관한 지혜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대중들이 궁금해하고 어려워하고 고통스러워 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깊은 통찰과 그에 따른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내가 이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싶다면, 진푸티 선사님의 말씀에서 이고득락을 위한 스스로의 해법을 조금씩이라도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