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도 블로그나 회사 업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몸을 담고 있는만큼
더욱 효율적으로 일에 마케팅 접목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서 이번에 출간된 마케팅 천재들의 비밀노트 350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해당 도서가 상당히 끌렸던 점은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마케팅 성과를 거두어 고수의 반열에 올라있는 36인에게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와 이를 수반하고 있는 소주제 10개에 대해 서술해달라고 하여 만들어진 도서라는 점입니다
골프도 혼자서 잘못된 자세로 치다보면 2년이면 싱글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것을 10년, 20년이 걸려도 싱글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케팅 역시 마찬가지라 생각해요!
이미 자신만의 노하우를 이용하여 성공을 이룬 선배들의 체험과 방향성은 분명히 우리가 마케팅과 사업을 진행해나가는데 적지 않은 시간 절약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팟캐스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생소한 형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점차 국내에서도 넓어지고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해서 마케팅 담당자는 여러 각도에서 우리 기업을 효율적으로 강력하게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갖추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팟캐스트의 성공전략은 팟캐스트 초반 어레인지에 있다고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이목을 끌 수 있는 컨텐츠인지, 샘플링을 통해 전면에 포지션하여 팟캐스트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있을때도 고객과의 관계가 사라질 위험이 없고 고객이 떠날 위험이 없다
구닥다리 방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이메일링 마케팅으로 성공하고 큰 수익을 올리는 기업이 많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을거라 생각해요
최근에 가장 큰 호응과 주목을 받고 있는 SNS마케팅(블로그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 등) 의 한계점은 결국 <플랫폼 속박 문제>에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도 결국 내 컨텐츠를 상위로 올려주고 노출을 시켜주는 것은 한낱 기계에 불과한 시스템의 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다는 문제이죠
하지만 나의 컨텐츠를 좋아해주는 진정한 고객의 이메일 데이터를 한사람 한사람 얻어갈 수 있다면, 이는 구멍 뚫린 통에 물을 붓는 것이 아닌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는 큰 차이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컨텐츠의 내용은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참신함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도서는 자칫 흘려 읽으면 그저 지루한 <이론 교재>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저 기존의 구닥다리를 답습하고 모아놓고 짜집기한 원론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 땀 한 땀 생각을 하고 내가 몸담고 있는 업계에서 어떤 식으로 구현하고 활용해낼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보면, 해당 도서가 가진 엄청난 가치를 다시금 발견하게 됩니다
#마케팅천재들의비밀노트350, #마크W셰퍼, #동양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