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
데일 카네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 나폴레온 힐, 밥 프록터...

독서가들이라면 이들의 이름만 들어도 한 번쯤은 각자의 저서를 본 기억이 있을 듯합니다.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유명한 작가들이죠.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자극하는 문장들이 인용되고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사실 저는 아직까지 이들의 책을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네요.

오늘은 최초로 자기계발서를 썼다고 알려진 데일 카네기의 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은 각계각층 유명 인사들의 성공과 실패의 인생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데일 카네기의 저서로 널리 알려진 책으로는 <자기관리론>, <인간관계론> 등이 있지만

저는 <인생경영론>을 먼저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자기 관리보다 인생운영이 필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죠.

오랜 사회생활동안 많은 경험과 위기를 겪다 보면 난관을 헤쳐나가는 관리 능력은 자라지만

자신의 삶을 다독이고 책임질 기회는 부족했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주어진 직무를 관리할 능력은 키웠지만 주어진 생에 대해서는 서툴기 짝이 없다고나 할까요?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에는 많은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그들의 삶을 짧은 페이지 속에 압축하여 들려주고 또 성공포인트까지 짚어줍니다.

처음으로 비행기를 만든 라이트 형제를 시작으로 노벨상을 받은 최초의 여성과학자 퀴리 부인,

미국의 제34대 대통령 아이젠하워, 문학계의 거장 버나드 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유명인물들의 삶을 조명하고 있지요.

이 책의 원래 제목은 <5분 전기 Five minute biographies>였습니다.

그 의미는 5분의 시간 동안 자신의 인생을 요약하라고 한다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가장 먼저 이야기할 것이므로 생애 가장 의미 깊은 사건을 집중 조명하였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과연 누군가가 저에게 5분의 시간 동안 제 삶을 설명하라고 하면 저는 무슨 말부터 꺼낼까요?

갑자기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역자는 책에서 평생 동안 상황에 맞게 꾸준히 배우고

직업의 귀천을 따지지 않고 열심히 일하며

지금보다 더 나은 상태를 꿈꾸고, 더 새로운 사람이 되려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성공하는 인생을 살게 된다고 말합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 중에는 가난하지만 배우기를 놓치지 않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으며 더 나은 인생을 꿈꾸었기에 성공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요.

이때 가장 중요하는 마음은 자신의 능력을 믿고 끝까지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스로의 능력을 믿고 있는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제가 아무리 성실히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삶을 살아도 성공하지 못한 것은

스스로가 능력이 부족하다고 믿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엉뚱한 곳에 집착하며 자신을 괴롭히지 말고 어제보다 좀 더 나은 오늘의 내가 되어야겠습니다.

주어진 삶을 즐기며 살다 보면 그 또한 성공한 인생이 되지 않을까요?

인생의 전환점 앞에 선 당신의 마인드셋을 도울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을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