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한 문장으로 말하라 - 핵심만 전달하고 단숨에 사로잡는 선택과 집중의 기술
나쓰요 립슈츠 지음, 황미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 앞에서 하는 말하기에 자신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 


책의 저자는 TED에서도 말하기를 주제로 강연을 한 사람이기도 하고 상도 여러번 받았다.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활동하는 듯 하다. 

그의 말에 따르자면, 무려 5000만엔의 돈을 들여 스피치 분야에 오랜기간 공을 들인 사람이고.

그런 사람이 쓴 책 치고 솔직히 조금은 아쉽다는 마음이 들긴 하지만, (좀 더 욕심을 내보자면 보다 여러가지를 알려주실 수 있었을 것 같아서) 지금껏 내가 알던 지식 외에도 새로이 얻은 것이 있었다.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술술 읽혀서 거의 이틀정도면 다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했고. 


여러 내용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깊게 읽었던 부분은 <스토리텔링> 파트인데 

사람들이 '이성, 논리'보다 '감정'을 건드리는 것에 약하다는 것을 새삼 인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논리나 팩트를 기반으로 설득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스토리 텔링을 통해 

듣는 사람이 호기심과 관심을 가질 법한 것을 말해야 한단 걸 다시금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듣는 이와 관련이 있는, 공감이 가는 스토리 

혹은 처음에는 실패하거나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결국은 성공을 해 낸 경험담 등을 풀어낸다면 관심을 갖지 않는 이가 없으리.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는 내가 원하는 기대 반응까지 사전에 계획하는 것이다. 가령 고객의 전화번호를 수집하던지, 뉴스레터를 신청하게 한다던지?


에스컬레이터식으로 긴장과 이완을 번갈아 가며 듣는이의 관심을 지속해가는 기법도 이 책을 통해 처음알게되었다.

영화 <타이타닉>이 그 예시로 나왔는데, 가령 처음에 문제가 발생 - 아무 문제 없이 파티를 즐기는 사람들 - 2차 문제 발생, 천천히 잠기기 시작 -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선장.


이런식으로 긴장과 안심(?)을 번갈아 주며 고조시켜가는 전략이다.

아직은 써볼 기회가 없었지만, 기업 스토리 텔링 등을 구성할 때 활용해본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덧 붙이자면 

스피치는 역시 연습이 중요하다는 것.

충분한 사전 리허설과 녹화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체크, 개선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 구글 유튜브를 거쳐 샌드박스까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
김범휴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보 또는 광고 담당을 맡고 있는 실무자들이라면, 누구나 유튜브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 이러한 시기에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은 저자 김범휴의 유튜브와 관련된 실무 경험을 쉽고 상세히 풀어놓아 읽는 이들에게 인사이트와 지식을 전해준다.


가령 크리에이터와의 일정 조율이라던지, 협력할 크리에이터를 선정할때 구독자와 인기수 등을 보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등.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한번쯤은 고민해볼 법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할 때 목표를 '조회수' 또는 '제품 판매'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한다는 일침(?)을 주기도 한다. 둘이 동시에 잘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 그래서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진행할시 우리 브랜드 또는 제품을 널리 알릴 것인지! 혹은 제품 판매를 촉진할 것인지 미리 정해두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는 구독자들이 매우 중요하므로, 너무 브랜드의 홍보 효과를 위해 지나치게 주문하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인다. 브랜드의 광고를 한 번 하겠다고 구독자들의 반발이나 싫어요, 더 나아가 구독취소 등이 발생하면 크리에이터 뿐 아니라 브랜드 입장에서도 좋을게 없을 것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함께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방인의 어린 시절
최도설 지음, 최도성 그림 / 작가와비평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동화책을 발간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어서

더욱 끌렸던 '이방인의 어린 시절'.

 

 

 

각 에피소드마다 감수성이 뚝뚝 묻어나는 일러스트가 곁들여져 있다.

작가분이 직접 그린 거겠지?

 

 

미술에 대해 잘 알진 못하지만

샤갈인지 누군가의 그림을 보면

항상 염소가 나왔던 듯 한데

이방인의 어린시절 작가의 그림에는

항상 검은색 개의 형상을 한 동물이 나온다.

개가 아닐까봐 '개의 형상을 한' 이라고 표현했다.

내가 그렸다고.

이건 내 그림이라고 일종의 싸인같이 :)

 

 

 

 

파란색 표지에 나무...

파란색은 소위 우울함을 대표하는 컬러라 볼 수도 있는데

이 책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수철'이라는 캐릭터를 전면으로 내세워서 단편 형태로 에피소드를 전개해나가는데

지금 기억에 남는 것은 조금은 슬플 수도 있는 이야기들이다.

 

수철이가 좋아하는 여자 아이가 있었는데

그 여자아이가 근 1년이 다되도록 말 한마디 걸지 않다가

어느날 갑자기 자기가 자전거를 놓고 왔으니 집까지 태워달라한다.

그리고 그 여자아이는 다음날 전학을 간다.

 

또 어느날은 수철이가 철학적이 되어서

더이상 웃고 떠들고 싶지 않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가 '혼자'라 느끼며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누군가를 만난다면

조금은 덜 외롭거나 우울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해본다.

 

'일종의 사춘기 같은 시기였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동시에 나 역시 잘 웃고 떠들고 하다가도

시니컬해져선 "원래 세상은 그런거니까. 내 맘대로, 내뜻대로만 흘러가는건 아니니깐"

하고 약간의 우울노선을 타기도 한다.

그럴때 나와 비슷한, 같은 주파수대에 있는 사람을 만나 교류하면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 들곤 한다.

 

대체로는 수철이라는 캐릭터는 매우 엉뚱하고

장난기도 많고, 웃게 되는 에피소드들이 많았지만

반면 수철이가 저지른 잘못들을 뉘우치고 반성하는 장면 등에서는

나도 한번쯤 나의 유년시절을 돌아보게 되기도 한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으니까 ! 라는 말로 위안을 삼아볼까?

 

 

 

 이 책에 실린 이야기들이

작가분의 유년시절 실제로 경험한 것들에서 나온 에피소드라는 것을

나는 믿어 의심치 않고 있다.

 

 

 

 

 

 

 

 

 

 

 

 

"도끼질은 힘으로 하는 게 아냐. 요령이 있어야 하거든."
"……요령이요? 그게 뭐에요?"
"오래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게 있어. 그걸 요령이라고 하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토드 부크홀츠의 유쾌한 경제학
토드 부크홀츠 지음, 이성훈 옮김, 박만섭 감수 / 리더스북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경제학교과서로 딱딱하게 배우기보다 , 좀더 현실에맞게 배우고싶으신분들을위한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AT(American Accent Training) (본책(한국어판) 1권 + 본책(영문판) 1권 + Audio CD 5장) - 미국식 영어발음 집중훈련 워크북 AAT 시리즈
앤 쿡 지음, 전창훈 옮김 / 윌북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AAT 영어공부를 하시는 모든분들이 꼭 집고 넘어가야할 코스인 !!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