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 구글 유튜브를 거쳐 샌드박스까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
김범휴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보 또는 광고 담당을 맡고 있는 실무자들이라면, 누구나 유튜브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 이러한 시기에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은 저자 김범휴의 유튜브와 관련된 실무 경험을 쉽고 상세히 풀어놓아 읽는 이들에게 인사이트와 지식을 전해준다.


가령 크리에이터와의 일정 조율이라던지, 협력할 크리에이터를 선정할때 구독자와 인기수 등을 보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등.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한번쯤은 고민해볼 법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할 때 목표를 '조회수' 또는 '제품 판매'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한다는 일침(?)을 주기도 한다. 둘이 동시에 잘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 그래서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진행할시 우리 브랜드 또는 제품을 널리 알릴 것인지! 혹은 제품 판매를 촉진할 것인지 미리 정해두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는 구독자들이 매우 중요하므로, 너무 브랜드의 홍보 효과를 위해 지나치게 주문하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도 덧붙인다. 브랜드의 광고를 한 번 하겠다고 구독자들의 반발이나 싫어요, 더 나아가 구독취소 등이 발생하면 크리에이터 뿐 아니라 브랜드 입장에서도 좋을게 없을 것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함께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