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 이후의 중국
프랑크 디쾨터 지음, 고기탁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오 이후의 중국

프랑크 디쾨터 작가가 중국의 현대사를 다룬 책이다. 무더운 여름, 책의 주제는 매우 무거웠다. 다만 중국을 이제는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였기에 이 책을 펼쳤다. 지금 중국은 우리가 알고 있던 예전 중국이 아님을 외면할 수 없다. AI 시대에 중국의 기술은 미국과 각축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이제 초강대국이며, 지정학적으로 
우리나라와 매우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기록 보관소 10여 곳에서 입수된 6백건의 문서에 기초하고 있으며, 신문 기사부터 미발표된 회고록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다. 특히 주목할 점은 마오쩌둥의 비서였던 리루아의 비밀 일기에 있다. 리루아는 중국의 공산당 체제를 지켜보면서 진정한 민주주의자가 되었다. 리루아의 비밀 일기는 2012년까지 계속되며 고위 당원들과 나눈 대화들을 상세히 보여준다.

◾️중국 정권이 지난 40년간 구축한 것은 중국을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 격리시킬 수 있는 명백히 단절된 체계이다. 개방은 사람과 사상, 재화, 자본 등의 이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중국은 그 모든 흐름을 통제하고 대개는 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허용한다. 정권은 사회적 불완전성을 가장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인민 공화국에서 보는 것은 질서 정연한 권력 이양보다 끊임없이 변하는 파벌간의 배신과 권력 다툼이다. 일당 독재 국가에선 정치는 끊임없이 변하는 파벌로 한시적인 동맹사이에서 경쟁을 중심으로 전개 된다. 누구도 혼자 남을 수 없었다.

◾️중국의 스탈린이던 마오쩌둥은 모든 산업이 균형 잡힌 발전 전략을 바탕으로 사회주의를 향한 중국만의 길을 스스로 찾겠다고 선언한다. 단 자본주의 국가들의 과학기술을 빌려함을 주장한다. 자본주의를 도구로 쓰겠다는 것이었다.

◾️20세기. 탱크를 가로막는 한 청년의 모습은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장면이다. 톈안먼 광장에서 6.4항쟁으로 절정에 달했던 민주주의 운동이 결국 잔인하고 야만적인 학살로 이어졌다. 그 학살은 중국 군대에 의해 자행 되었다.

◾️덩샤오핑은 마오쩌둥 사상을 굳건히 하고 정책을 수립해 간다.특히 그가 사회주의는 굳건히 하되 경제 개혁을 단행한 것은 매우 치밀한 중국의 경제 발전의 발판이 되었다.
 “지도자를 찾지 말고, 겸손하고 신중하라. 때를 기다려라. 먼저 나서는 자가 주도권을 잃을것이다.”-덩샤오핑

◾️세계은행은 발표 자료에 따르면 1976년 중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은 세계 123위였다. 2001년에는 오히려 130위로 떨어졌다. 이런 암울한 상황 속에서 장쩌민은 WTO 가입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중국에서의 주식과 상품 및 채권 시장의 등장, 국영 기업들의 인수합병을 장려하고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기업 공개를 하면서 
 민영 부문의 미래는 WTO 회원국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고 결국 WTO에 가입하게 된다.

◾️지난 수년 동안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중국으로 모여 들었고 로비까지 벌여 왔다. 값싼 노동력, 토지 임대 인센티브, 제 3국으로의 수출. 이 모든 것들이 우리가 아직까지 부정적으로 인식 하고 있는 ‘메이드인차이나’ 의 결과이다.

◾️1999년 11월 미중 무역 협정 조인 후 얼마 뒤 외국 투자가 급증한다. 전례없는 규모의 투자금이 계속해서 유입되었다. 중국은세계 자본을 끌어들이는 자석이 된 것이다. 중국은 현금이 부족하지 않았다. 오랫동안 중국 인민 은행은 달러를 사들임으로써 시장에서 위인화 가치가 절상되는 것을 막아 온 터였다. 그 과정에서 달러 보유고가 늘어났다.

◾️시진핑. 그에게는 몇가지 장점이 있었다. 잘난 체하는 언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잠재적인 경쟁자들의 감시를 피할 수 있었다. 거의 누구의 편도 들지 않았으며 어떠한 속내도 드러내지 않는 중립적인 모습과 인자한 미소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30년 전에 선전을 개발하는데 기여했던 혁명 원로 시중싄의 아들이다. 여기에 더해서 인민 해방군과 맺은 긴밀한 유대도 그가 가진 이점 중 하나였다.

◾️시진핑은 마오쩌둥 이후로 어떤 지도자보다 많은 11개를 직접 지휘함으로써 국가 안보, 외교, 금융 컴플라이언스,국방, 군 개혁, 특히 이념 통제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했다. 결국 2018년 전국 인민 대표 대화 투표를 통하여 임기 제한을 폐지함으로써 그는 종신 주석이 되었다.

열린책들  에서 책을 제공 받아 감사히 서평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