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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연극 ㅣ 을유세계문학전집 130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이 지음, 홍재웅 옮김 / 을유문화사 / 2023년 12월
평점 :
요한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는 북유럽을 극작가이며 스웨덴의 셰익스피어라고 불리는 천재 극작가다.
*작가는 희곡에서 동기의 다양성은 이 시대에 부응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연극에서 단순한 성격을 믿지 않는다. 악덕에도 뒷면이 존재하며 이것은 미덕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단순 평가는 기피하는 것이 좋다.
*무대 장식의 화려함과 같은 전통을 끊어 버리기 위해서 작가는 단 하나의 무대 장식을
가능한 유지 하려고 하였다. 하나의 무대 장식만을 사용하면 오히려 더 개연성을
부여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분장에 대해서, 극 중 역할이 아닌, 진실보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배우들을 매우
부정적 시선으로 본다. 분장을 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적어도 마지막에 언급된 최소한으로
분장을 하고, 작은 무대에서 측면으로부터 강한 빛을 받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을 거라 확신한다.
<미스 줄리>
배경은 부엌이다. 두 하인, 장과 크리스틴의 일상 장소이자 그들의 삶의 무대이다. 그러나 백작의 딸인 줄리가 이곳에 침입한다. 에로틱한 긴장감, 상반된 지위와 성별로 인한 갈등, 권력의 집착 등 격렬한 언쟁이 다이나믹하다.
<꿈의 연극>
인드라의 딸이 지상에 내려오는 것으로 시작된다. 하늘로부터 어둡고 억압된 지구에 내려와 인간의 쓰라린 삶을 경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목할 점은 시간과 공간, 논리적 순서 등이 주는 희곡의 제한 들이 파기된다는 점이다.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꿈꾸는 사람의 무의식 세계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무엇이든지 일어날 수 있고 모든 것이 가능하며, 추억과 경험, 자유, 환상, 부조리와 즉흥의 혼합물인 것이다.
그녀의 임무는 "사람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보는 것"이다. '자라나는 성'에 들어가 지상 생활의 여정에서 인드라의 딸은 인간의 삶이 다양한 방식으로 불행에 의해 위협받고 있으며, 다양한 시련의 결과는 종종 고통과 재앙이라는 사실과 맞닥뜨리게 된다. 마지막에 그녀가 죽음을 통해 세상을 떠나기로 결심할 때 그녀는 모든 존재의 고통이 인간이라는 것을 느낀다.
무대가 바뀌는 과정의 묘사는 구체적이며 내용의 이해를 돕고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하듯이 마치 꿈꾸는 듯한 상상을 하게 된다. 현실과는 전혀 다른 나의 시공간은 이야기를 따라 가면 반복적으로 바뀐다. 파격적이며 매우 인상적인 책이다.
"그렇단다! 그들이 오직 할 수 있는 말이란 불평이지. 그래! 불만족해 하는 소리. 감사함을 모르는 종족들이 바로 지구에 살고 있는 자들이란다..."
"언젠가 한번 어린아이에게 바다가 왜 짠지 물어본 적이 있는데, 긴 항해를 하는 아버지를 둔 아이는 선원들이 많이 울기 때문이라고 바로 대답하더군."
"어린 시절에 조개껍데기를 귀에 대고 들어 보지 않았어요? 심장의 피가 솟구 치는 소리, 머릿속에서 생각이 속삭이는 소리, 몸의 조직에서 수천 개의 낡고 작은 실이 끊어지는 소리를..."
을유문화사 @eulyoo 에서 책을 제공 받아 감사히 리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