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키핑 - 지금의 뇌를 30년 동안 잘 쓰는 법
마크 밀스테인 지음, 박선령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가 노화하는 것을 막을 순 없다. 뇌를 30년 뒤에도 현재의 수준으로 유지할 뿐 아니라 더 젊은 뇌로 살 수 있는 비법은 유기적으로 연결된 우리의 몸을 이해하고, 생활 습관을 바꾸는 데 있다.

나이가 들면 뇌는 어릴 때처럼 빠르게 변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쉬지 않고 역동적으로 변화한다. 우리 뇌는 유연하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없이 더 강하고 적응력 있는 뇌를 만들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집중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는 늘 무언가를 하며 그 과정에서 뇌를 끊임없이 리모델링된다.

 

*새로운 걸 배워야 한다.

우리 기억은 뇌세포 사이의 연결 안에 보관되어 있다. 우리가 매일 새로운 것을 배워 뇌세포 사이의 연결이 많아지면, 나이를 먹어 몇몇의 연결이 사라진다 한들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여기서 핵심은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 뇌가 젊게 유지된다는 것이다.

 

*심장, 장 건강이 뇌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심장에는 뇌로 정보를 전달하는 약 4만개의 감각신경세포가 있다. 심장 건강이 뇌 건강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라는 것이다. 장에 일어나는 일은 신경 연결, 신경전달물질, 주요 화학물질을 통해 

기분과 기억력, 노화 방식에 영향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수면시간은 뇌가 스트레스를 반응을 재조정하고 우리 마음을 진정시키는 뇌 부위를 충전하는 시간이다. 깊은 수면은 노화를 방지하고 몸을 재생하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수면 단계다. 이때 뇌 활동은 상당히 느려진다. 뇌가 800억개의 뇌세포에서 쓰레기를 긁어내고 척수액이 뇌를 씻어내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효과적으로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우리는 훨씬 빨리 늙는다.

 

*운동은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친다. 일관된 운동 루틴은 T세포가 계속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일반 감기부터 독감에 이르기 까지 모든 병에 감염될 가능성을 낮춘다

 

*많은 연구에서 최고의 식단은 지중해식 식단이라고 주장한다. 지중해식 식단은 과일과 채소가 

가득하고 콩,견과류 통곡물이 넘쳐나며 생선, 해산물, 올리브유 같은 좋은 지방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집중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20분으로 설정하고 중요한 한가지에 집중한다. 딴 생각이 떠오르면 의식적으로 다시 하던 작업으로 돌아오자. 20분 동안 다른 생각은 전혀 하지 말고 일에만 전념해야 한다. 매일 조금씩 시간을 늘려나가면 마침내 20분간 순수하게 집중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20분은 최소 단위다. 다만 중간 중간에 5분씩 쉬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자.

 

웅진지식하우스 @woongin-readers 에서 책을 제공받아 감사히 리뷰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