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거나 문방구 1 : 뚝딱! 이야기 한판 - 제28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 수상작
정은정 지음, 유시연 그림 / 창비 / 2024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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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고민 상담 + 이야기 덕후 도깨비" 조합으로

전래동화 내용을 요즘 시대에 맞게 각색해서 보여줍니다.

요즘은 좋은 창작동화들이 많아서 그런지

전래동화를 읽지않는 어린이들도 많더라고요.

(당연히 알고 있는 줄 알고 전래동화를 예로 들었다가

당황했던 적이 꽤 있었거든요..)

농사, 우물, 신분제도, 대가족, 다소 극단적(?) 효문화

요즘 어린이들에게 와닿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


비슷한 이야기 구조로

- 달러구트 꿈 백화점

- 전천당 시리즈

- 위저드 베이커리가 생각났는데,


달러구트 꿈 백화점과 위저드 베이커리는 초등 저학년이 읽기엔 좀 어렵고,

전천당 시리즈는 아이들 성향에 따라 무서워서 싫어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아무거나 문방구"는 전래동화를 모티브로 해서

단순한 플롯에 약간의 교훈, 정많고 구수한 도깨비가 나와서

누구라도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더라고요.


옛날옛날 깊은 산속에 살던 도깨비가 세월이 흘러

도시로 변한 동네에 내려와 이야기 해주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한데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드물고,

어른이나 아이나 죄다 손에 든 핸드폰만 들고 있으며,

코 앞에 친구가 있어도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들을 보며

우울해 하는 도깨비 모습이 익살스러우면서도 웃픕니다.


1편에는 >

- 유기 반려동물 이야기,

- 나이가 많은 엄마를 부끄러워 하는 아이 이야기,

- 소가 된 게으름뱅이를 "강아지"로 바꾼 이야기,

- "도깨비 감투"를 쓰고 나를 돌아보게 되는 이야기,

- 동생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요술항아리" 이야기가 나와요.


젊어지는 샘물이 생수로 바뀌어 등장하는 부분

도깨비 감투로 물건을 훔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는 부분이

참신하고 좋았습니다.


이야기 뒷부분에는 마치 진짜 장부처럼

15xx년, 16xx년 이런식으로 모티브가 된 전래동화를 소개해줍니다.

전래동화를 모르는 친구들도 공감되는 이야기의 원전을 

찾아 읽고 싶게 해주는 부분이었어요.


고민의 형태가 조금 바뀌었을 뿐

예나 지금이나

- 사람들이 원하는 것,

- 귀찮아 하는 것, 피하고 싶은 것,

- 사람과 동물의 관계,

- 진짜로 소중한게 무엇인가?

이런것은 변치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림책에서 글밥있는 책으로 넘어가는 고비에 있는 어린이,

5학년 1학기 국어 1단원 > 대화와 공감 (친구들의 고민듣고 해결방법 제안하기)

수업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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