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발견의 첫걸음 6
박은지(데조로)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 구성입니다.

1) 자기 : 발견하기

2) 방어 : 우리를 지키기

3) 훈련 : 반복을 통해 능숙해지기


기 : 발견하기

- 사람들의 기대와 열망으로 만들어진 옷을 입고 세상이 부여한 고정관념과 편견에 따라 내가 아닌 누군가를 연기하며 살지 말자

( 남의 시선에서 벗어나는 연습)

- 어떤 사람이 될지 결정하는 것은 바로 나 자신!

- 부정적이라고 느껴지는 감정을 회피하기 보다 이해하는 것이 나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됨

분노, 슬픔, 두려움& 불안은 약자의 감정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내가 약해서, 내가 못나서.. 그래서 솔직하게 인정하거나 밖으로 표현하는 것이 많이 불편합니다. 학생들과 함께 읽으며 분노, 슬픔, 두려움의 쓸모에 대해 이야기 나누면서 그런 감정을 느낀 다고 해서 스스로를 초라하게 생각하지 말자 함께 다짐했어요~

방어 : 우리를 지키기

'공격인가 아닌가?'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직감"이라고 짚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직감에 따르기 위해선 거절하기, 도망치기, 싸우기, 밝히고 싶지 않지만 알리기.. 같은 일을 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을 때가 꽤 있어요.

- 내키지 않는 누군가의 부탁이나 권유 : 정중하게 거절하기

- 기분이 상하는 장난 : 정색하고 불쾌함을 말하거나, 진지하게 의사표현하기

- 다른 날과는 다르게 오늘따라 묘하게 찝찝한 제안 : 가볍게 거절하기

을 구체적인 상황으로 제시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 다음에 비슷한 행동을 또 하거나, 장난의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

- 시간이 지날수록 말을 꺼내기 어려워짐

눈에 보이지 않는 대체 공격

  • 뒤에서 흉보기, 따돌리기, 소문 내기, 욕하기, 조종하기 - 등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예로 들어줍니다.

이럴 때는 상황을 직시하고 전략적으로 대처하기

- 가해자가 누구인지 / 몇 명인지 / 어떤 식의 대체 공격을 하고 있는지 글로 적거나 증거수집하기

'내가 예민한 건가?' 하고 자신을 의심하기 보다,

상황을 직시하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요령을 알려줘서 좋았어요.

훈련 : 반복을 통해 능숙해지기

도둑이 물건이 많은 집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훔치기 쉬운 집을 찾아간다는 예시가 "만만해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줍니다.


일상에서의 대응은 경계를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 원치 않는 연락을 지속적으로 할 때

- 동의를 구하지 않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시킬 때

- 내 몸을 보고 불쾌한 시선을 보낼 때

- 뒤에서 따라오거나 위협적인 행동을 보일 때

- 내 말에 비아냥 거리는 태도로 반응할 때

- 외모나 신체적 특징으로 차별할 때

- 친하다고 시간 약속을 마음대로 바꾸거나 변덕 부릴 때

- 공간적 경계 세우기 : 신체적 접촉에 있어서 내가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끼는 정도의 거리 설정

- 시간적 경계 세우기 : 자신을 위한 시간을 따로 빼놓을 수 있도록 스케줄의 우선순위 정하기

- 감정적 경계 세우기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하고 인정하면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 살피기

- 경제적 경계 세우기 : 친구나 가족관계에서 돈을 빌리거나 주고받을 때 한도 설정하기

꼭지가 끝나는 부분마다 워크숍 부분이 나와요.

1) 몸 지도 그려보기 : 내 몸에 대한 나의 생각 살펴보기

2) 감정 그래프 그리기 :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내 감정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기

3) 호신술의 4가지 원칙

4) 내 주변 건강지도 그리기

배운 내용을 연습하며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고 중학년~중학교 1학년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

그 연령대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는 책이에요~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내 직감을 믿으며,

최소한의 자기방어 스킬을 갖추고

경계를 세우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려주고,

실제 사례를 통해 연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