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수님의 거룩한 순례
이동원 지음 / 두란노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내가 존경하는 목사님들 중 한 분이신 이동원 목사님.
근래 들어 이동원 목사님이 쓰신 책은 서평단에 꼭 당첨이 되는 것 같다.
이번에도 이동원 목사님께서 ‘예수님의 거룩한 순례’라는 제목으로 책을 쓰셨다기에 관심이 많이 갔다.
첫 번째로, 이동원 목사님이 쓰신 책이기에 관심이 있었고, 두 번째로, 예수님의 흔적들이 있는 장소에 관한 책이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학교에서 졸업여행을 성지순례로 가지만, 사정상 가지 못하는 아쉬움이 너무나도 컸기에 이동원 목사님께서 쓰신 성지순례 책이기에 많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다.
본서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되어져 있었다.
첫 번째로,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된 지역. 두 번째로 예수님의 가르침과 관련이 있는 지역. 세 번째로,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들의 지역. 네 번째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과 관련 있는 지역. 다섯 번째로, 예수님의 부활 이후의 사건이 있는 지역 순으로 배열이 되어 있었다.
책의 차례만 보아도 가슴이 설레인다. 예수님의 탄생부터 예수님의 승천까지의 사건들과 관련이 있는 중요한 지역들이 나열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 지역으로는 한 번도 가본 적이 없기에 큰 기대로 책을 읽어가기 시작했다.
예수님의 탄생이 있기도 전, 마리아와 엘리사벳의 만남의 사건이 있었던 엔 케렘 지역으로부터 이 책은 시작을 한다.
이 책의 제목만 보고는 이 책은 오로지 성지순례 갔던 이동원 목사님이 찍었던 사진들과 사진에 대한 부연 설명만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책을 읽어가면서 그런 생각을 했던 것이 부끄럽기도 하면서, 이 책의 깊이에 다시 한 번 놀랐다.
어떻게 보면 이 책은 그냥 쉽게 읽고 내려갈 책이 아닌 것 같다. 각 지역에서의 사건을 성경을 토대로 풀어주시고, 신학적으로 어려운 부분까지도 말씀해 주셔서, 신학을 공부하는 나에게도 너무나 큰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과 성경만 있으면 예수님이 걸어가신 발자취를 따라서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각 지역이 어디에 있는지는 지도만 보면 알 수 있지만, 목사님께서 그 시대에 그 지역의 특성과 그 지역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목사님의 경험까지 곁들여 설명해주셔서 읽으면서 성경 속 지명으로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도 가질 수 있다.
이런 형태의 책은 처음으로 접해 보게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으면서도, 이 책은 평생 곁에 두고 설교를 준비할 때나, 신약성경을 읽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