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헤르만 헤세 지음, 김윤미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3편 '실로 다양한 예술 분야에 조예가 깊었던 헤르만 헤세' 



"실로 다양한 예술 분야에 조예가 깊었던 헤르만 헤세'



헤르만 헤세의 재능은 소설에만 머무르지 않았다는 것은 조금은 알고 있었지만, 정말 그는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조예가 깊었다. 사실 집중하지 않고 대충 읽다 보면 놓치게 되는 부분이 너무 많은 책이었다. 시에서 편지, 소설에서 일기 등 계속 변화하는 구성 방식과 중간에 나오는 음악가들 심지어 화가들의 이름이 거론되기에 사실 찾아보느라 바쁘기도 했다. 아마도 19세기 이전의 예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있었다면 조금 더 읽기 수월했을 것 같다.



어쨌든 그는 다양한 음악가들과의 교류가 있었고 거기서 헤르만 헤세는 많은 영감을 받으며 또한 그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그들에게 보낸 편지들의 내용엔 그들의 연주에 관한 자신의 평가들과 조언들이 담겨있으며 그가 썼던 시를 가지고 작곡을 했던 작곡가들과의 교류도 나와있었다.



훌륭한 음악에 실로 '장악된 순간, 홀바인의 냉철하고 고상한 광채가 제가 말을 걸어온 순간, 시냇물에 재빨리 몸을 담그려고 초록 숲속에서 옷을 벗어던진 순간에는 삶의 의욕으로 충만해져 마음이 화사해지고 풍요로워지고 두근대는 나머지, 다름 사람들도 이토록 벅차고 행복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까지 들어요.


-p.204 헬레네 포이크트디데리히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