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 힙하게 먹고 놀고 사고 일하는
김상하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MZ세대라는 말이 등장하였고, 우리는 세대 간 구분을 위한 용어로 이 말을 많이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MZ라는 표현이 사실 기성세대에 비하면 좀 독특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세대인 것으로 지칭되고 있는 것 같다. MZ 중에서도 더 늦게 태어난 Z세대, 그들의 생각과 문화가 어떤지 알고 있어야 기성세대들이 이에 대한 대응을 조금이나마 할 수 있을 것이기에, 나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저자는 본인이 Z세대로, Z만이 알 수 있는 Z세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었다. Z세대의 특징을 28개의 키워드로 보여줌으로써, 그 특징들을 이야기해주는 게 참 흥미로웠다. 우선 Z세대는 특이하게 본인들이 Z세대라고 규정되기를 싫어한다고 한다. 그리고 회사에서와 일상에서의 나를 분리하고 싶어하며, 자신의 표현 수단으로 사진과 이모티콘을 이용하고, 재미를 추구하지만 지루함은 싫어하며, 안정 대신 재미를 좇고 SNS를 통해 재미와 낭만을 찾는다고 한다. 또한 돈이 없다고 불행해하지 않으며, 좋아하면 직업으로 삼고, 나다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며, 일할 때 노래를 듣는 특징을 보이곤 한다고 한다.

 

동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모두 같은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책을 통해 Z세대의 평균적인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 재미있었다. 10, 20대부터 60, 70대까지 세대 간 적절한 소통을 위해서는 각 세대별로 서로 다른 세대의 특징을 알고 이를 이해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