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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태어나는 곳에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읽고 작성했습니다.
책은 고레에다 감독의 직접적인 기록들을 모은 구성이라, 마치 그의 일기장을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캐스팅, 촬영지 섭외, 언어와 문화의 차이 등 한 장면을 만들어 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가 있었는지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독자도 영화 현장 안에 있는 듯한 생생함을 느끼게 된다. 모든 페이지에 고레에다다운 성실함과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묻어난다.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건, 그는 거장이라는 타이틀에 갇히지 않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작품을 끌고 나가야 하는 입장에 있으면서도 자신의 방식만을 고집하지 않고 배우들과 수없이 논의하며 장면을 함께 만들어간다. 배우들에게 편지를 보내 의견을 구하고 캐스팅 단계에서는 배우들의 필모를 열심히 꿰뚫으며 많은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아간다. 또한 현장에서는 배우, 스태프의 의견을 반영해 즉흥적으로 장면의 방향을 바꾸기도 하고 배우들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백을 남기는데, 이런 유연함이 있기에 그의 작업이 사람의 감정과 관계를 정직하게 담아내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책은 ‘파비엔느에 관한 진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어느 가족’, ‘브로커’, 그리고 아직 제작 전이던 ‘괴물’에 대한 초기 구상까지 담겨 있어 고레에다의 영화 세계를 더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그의 영화는 늘 가족이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고 있지만, 영화마다 주제의 접근 방식은 언제나 새롭다.
나는 여전히 극장에서 그의 영화를 볼 때가 가장 설레고 그의 신작을 기다린다. 또 이미 봤던 영화를 n차 관람하며 재개봉 소식이 뜰 때마다 극장으로 향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사람의 소중함을 아는 감독이라고 생각한다. 삶의 진심을 잃지 않고, 타인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며, 사랑과 인간의 내면을 조용히 비춘다. 그는 감독이기 이전에 진실된 사람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의 영화를 통해 위로를 받고 고레에다의 영화를 사랑할 수밖에 없다. 폭력이 만연하고 감정이 파편화된 오늘날, 그의 영화는 여전히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앞으로도 그 방향성이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