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최고 멘토의 특별한 진로코칭 - AI의 파도를 넘어, 미래로 성장하는 진로 로드맵
배상기 지음 / 미디어숲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 AI 라는 단어는 이제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왔다. 10년 전에 4차 산업혁명이 한창 핫했는데 이젠 정말 그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왔다. 이렇게나 세상이 빨리 바뀔지 몰랐지만 이미 바뀌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학교의 진로교육은 예전과 다름이 없다. 세상이 바뀌었는데 똑같은 교육을 한다는 것은 생존에 영향을 끼친다.  



저자는 청소년들을 직접 만나면서 일반고에서 과학을 가르치며 직업교육 분야로 박사학위를 얻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을 대하면서 생기는 노하우들을 이 책에 풀어담았다.




인생은 태어남과 죽음 사이의 4가지 C, 기회, 선택, 도전, 변화로 이루어지고 그 중에서 진로는 이 4가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기회를 선택해서 도전하고 변화해가야하는지는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이 책의 핵심을 요약하면 진로란 '무엇을 할 것인가?' 가 아니라 '나는 어떤 콘텐츠를 팔 것인가?'라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 그렇게 최소 2~4년을 더 배우고 졸업을 해도 여전히 기술이나 지식, 역량 등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정말 4년이라는 시작이 부족한 것일지, 잘못된 교육을 하는지 한 번쯤 생각해볼 문제이다.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을 만나는 저자는 다양한 사례와, 다큐멘터리, 기사들을 인용하며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만약 우리 아이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를 같이 고민해보며 읽어도 좋을 것이다.


​AI 시대에 기계가 많은 것들을 대체하면서 인간에게 필요한 능력을 2가지로 강조한다. 바로 문해력과 대인관계능력이다.


[문해력 : 생성형 인공지능에게 정확히 질문하는데 기본적인 능력. 호모 프롬프티쿠스]


-> 결국은 AI를 잘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대인관계 능력 : 성공의 결실을 위한 필수 요소인 다른 사람과 관계를 잘 맺는 능력. 호모 엠파티쿠스]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를 잘 해내는 능력이야말고 이 시대의 필요한 인재상이다.


호모 엠파티쿠스는 물론 호모 프롬프티쿠스는 거의 처음 들어본 단어라 낯설었지만 아마 점점 세상이 바뀌어가면서 널리 퍼지지 않을까 싶다.


전체적인 진로에 대한 방향성, 앞으로 시대의 흐름, 그리고 올바른 진로를 찾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AI 시대, 최고 멘토의 특별한 진로코칭 도서가 도움이 될 것 같다.



#AI시대최고멘토의특별한진로코칭 #미디어숲 #배상기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