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 기분에 지지 않고 삶의 통제력을 되찾는 몸 중심 심리연습
미셸 블룸 지음, 동현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현대인들이 점점 정신의학과에 가는 일이 많다. 통계자료들도 이러한 것들을 뒷받침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단지 진단명일 뿐이며 실은 인간에게 이러한 모습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기도 하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도 인간이 지금까지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불안함을 느끼며 안전감을 느끼기 위해 발전해온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전과 지금의 불안은 그 차원이 조금 다르다. 그렇지만 '불안'이라는 근원적인 감정은 비슷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불안에서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지와 같이 본질적인 질문에 맞닥뜨리게 된다.

그래서 현대과학적으로 뇌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이 뇌를 어떻게 제대로 다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는게 바로 <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라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불안을 달래줄 네 가지 마음의 도구로 SOAR를 설명한다. sensing, observing, articulating, reflecting. 감각하고 관찰하고 표현하고 돌아본다는 것인데.. 최근에 명상과 자기돌봄과 관련한 것들이 말하고 있는 것이어서 깜짝 놀랐다.

현대인에게 이제는 필수불가결한 것이 바로 명상인데 이 책 또한 이러한 점을 불안이라는 감정과 뇌 변화 그리고 사람마다 다른 공포유형에 대한 대처 등에 대해서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스스로는 어떻게 불안에 속지 않을 수 있는지,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존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내 삶의 주도권을 찾아나갈 수 있게 돕고 있다.

우리 이미 온전하며 완벽하고, 완벽해지는 과정에 있음을 알 수 있도록.. 불안에서 탈출하는 것 그 이상의 시야를 틔워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불안을관리하면인생이관리된다 #미셸블룸 #더퀘스트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