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이 왜 어렵냐고? 나도 이제 초등학생 29
이은지 지음, 찌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균적인 부모의 사고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아이들의 맞춤법을 아주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는 아직은 초등 저학년 엄마랍니다. 



이제 1학년, 2학년 된 두 아이가 있어요. 


학교에서 물론 받아쓰기를 하고 있지요. 


그러나 생각보다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어요.



사실 아이들이 알아서 어느정도 하는 부분도 있고, 


아이가 시험에 불안함을  느끼는 주는 아이의 요청에 의해 읽어 주었던게 지금까지 두번인가 있었네요.ㅎ 



틀려도 크게 신경쓰지 않아서 그런지 아이들도 큰 스트레스를 받진 않아요.



오히려 제가 별 거 모르던 첫째 아이 5-6살 때 한글에 대한 걱정을 더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학습지도 두 달 정도 했는데 곧 평정심을 찾고(?) 중단했지요. 결국은 알아서 되고 있습니다.ㅋㅋ



함께 책을 자주 읽어서 인지 한글은 따로 알려주지 않아도 알아서 다 하게 되었는데,,


이제 학교에서 띄어쓰기와 맞춤법 받아쓰기를 하면서 첫 고난(?)이 시작되는 아이들입니다.ㅎㅎ



틀리는 건 좋은 일이지요. 틀린걸 알게 되었으니 이제부터 제대로 알면 됩니다!




받아쓰기 시험을 다 맞고 싶은 저희 아이들 시기와 잘 맞는 책 같아서 함께 읽어 본 책


『맞춤법이 왜 어렵냐고?』입니다.



리틀 씨앤톡의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 연계 도서이구요, 저자 이은지 님은 이력을 보니 아나운서 출신이네요. 



여러 책도 집필하고 계시구요,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만드시나봐요.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





주인공 2학년 5반 김우주 어린이! 저희 아들이랑 반이 같아서 아이가 눈이 번쩍 커졌습니다.ㅎ


우주가 받아쓰기 시험에서 틀린 답을 보니, 어린 시절 생각이 나네요. 


엄마 앞에서 받아쓰기를 열심히 연습했던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이 떠올랐어요. 



저는 어렸을 때도 받아쓰기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진 않았어요. 잘 했다는건 아니예요.ㅎㅎ


새로운 걸 알게 되었을 때 오히려 재밌었어요. 아마 지금 시대 아이들도 그럴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주인공 우주는 많이 힘든가봐요. 



TMI


이제는 그림체만 봐도 출판사가 리틀 씨앤톡이란걸 알아챌 것 같아요. 특유의 색감이라고 할까요? 아이들 책에 적합한 표정과 색감의 그림이 늘 수록된 느낌이예요.





맞춤법에 스트레스 받는 귀여운 우주에게 놀부같은 형 태주가 있는데요, 동생이 시험을 잘 보지 못한 걸 놓치지 않고 신나게 놀립니다. 



역시 형제, 자매, 남매에게 빈틈을 노려 놀리기는 국룰인가요? 아이들이 머쓱한지 서로 눈치보며 웃네요.ㅎㅎ



하지만 형은 책 후반엔 아주 멋진 형님의 모습으로 변신하니 기대하세요! 놀리더라도 위기가 닥치면 힘을 합치는게 가족이죠? 용감한 형제의 반전이 펼쳐져요!





받아쓰기로 인한 스트레스 보다 관심있는 여자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에 틀리는 맞춤법이 더 신경쓰이는 우주.


그래요. 이게 더 현실적인 것 같아요.ㅎㅎ 잘 보이고 싶은 대상이 생기면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노력하게 되지요.


아이들에게 큰 웃음을 주었던 우주의 맞춤법 실수. '무지개 떡'과 '무지 개떡'에 저희 집은 빵빵 터졌습니다.ㅋㅋ 



우주는 이제 자발적으로 맞춤법 공부를 하기 시작했어요. 


도대체 왜 하는지 이해되지 않았던 맞춤법이지만 나의 마음이 잘못 전달 되는는 것을 보고 깨닫게 된거지요. 이렇게 우주는 성장해 나갑니다. : )





맞춤법은 왜 지켜야 할까요?


빨간불에 멈추고, 파란불에 길을 건너는 규칙처럼 정확한 소통을 위한 우리 모두의 약속이랍니다.


내가 편하자고 소리나는데로 쓰거나 띄어쓰기를 무시한다면 내 마음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억울한 일을 겪을 수 있어요. 



어른이 되어서도 맞춤법을 틀리게 쓰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서 저학년 시기부터 제대로 잡아주면 인생이 편안~해 질거예요.ㅎㅎ


 




챕터가 끝날 때마나 '같이 생각해요' 코너가 준비되어 있어요. 책이자 학습지인 알짜베기 책 이랍니다.ㅎㅎ


초등 저학년 친구들 읽어 보세요.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은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