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이 꿈틀꿈틀! 바다와 갯벌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27
최설희 지음, 이창우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합교과로 쉽게 이해하는 과학
저자 최설희ㅣ그림 이창우ㅣ출판 아르볼


초등 3학년 부터는 학교에서 과학 교과를 배우는데요! 참 잘했어요 과학27권 <바다와 갯벌>은 예비 3학년 또는 3~4학년 친구들 모두에게 추천하는 책 이랍니다. 제목 처럼 바다와 갯벌에 대해 알아보는 도서인데요, 제목만 봤을 땐 '갯벌에 대한 자연관찰 도서인가?' 싶었어요. 하지만 책을 펼쳐보니 통 넓은 과학 상식으로 꽉 찬 알찬 통합 과학 책 이었답니다.


통학교과란 서로 다른 교과를 주제나 활동 중심으로 엮은 새로운 개념의 교과인데요! 하나의 주제를 개념, 지리, 생물,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접근하여 정보를 알려준답니다. 바다와 갯벌이라는 주제를 넓은 범위에서 야금 야금 알려주어 몇번 반복하여 읽은 후 '아!'라는 말고 함께 깨닫을 수 있을거예요!

몇 해 전, 대한민국으로 떠난 친구(아마도 펭수)씨가 슈퍼스타가 되어 펭펭이도 슈퍼스타를 꿈꾸며 남극에서 대한민국으로 떠납니다. 이렇게 단원 별 짤막한 만화가 삽입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줘요.

 


최초 바다가 어떻게 생겼는지? 바다는 얼마나 넓을까? 등 기초부터 이야기는 시작하는데요!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이유를 아시나요?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건 빛 때문이래요. 빛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것과 다르게 여러 색깔을 지니고 있는데, 물질에 부딪치면 다양한 색깔로 나뉜답니다. 그런데 이 빛이 물 알갱이에 부딪치면 다른 빛들은 물에 흡수되지만 파란빛은 반사되어 흩어져서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것 이라고 해요. 지구가 왜 파란별이 되었는지 이제 알겠죠?

우리가 흔히 접하는 갯벌이 세계 5대 갯벌이고 유네스코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자랑스러운 사실! 전체 갯벌의 83%나 차지한다고 해요. 생물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그로 인해 다양한 지역 축제도 열린답니다.


바다에 사는 다채로운 동물을 분류하는 방법도 알아보았는데요! 어류,포유류, 파충류, 연체동물, 자포동물, 해면동물, 극피동물, 절지동물을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아요. 또한 갯벌의 먹이사슬도 살펴보았답니다.

 

책을 읽을수록 초중고시절 지구과학, 생물, 지리, 사회 시간에 학습한 것들이 떠오르네요! 종합적으로 접근하니 편식없이 정보를 얻게 되는 느낌이예요.

 

책의 구성은 짤막한 만화인 개념 설명 후 다각도의 정보를 접하고<한눈에 쏙!>을 통한 개념 정리, <한 걸은 더!>를 통한 부록 정보까지 얻는 구성이예요. 집에 소장해 놓으면 초등하교 3한년부터 쭈욱 좋은 참고 서적이 될 것예요.


출판사에서 좋은 도서를 협찬해 주셨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