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쓰기다운 쓰기
이은미 지음 / 사람in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 글쓰기의 힘, ‘일기’에 주목하라!


저자 이은미ㅣ출판 사람in


저자 이은미는 중앙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였고, 국어과 읽기와 쓰기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으셨어요. 지금도 대학에서 국어과 예비교사들을 가르치면서 관련 연구와 저술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초등학교 시기의 국어교육은 부모와 자녀가 공감하고 소통할 소중한 역할을 한다고 믿으며, 지도교사와 학부모가 공유할 만한 관련 교육서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자서전, 내 삶을 위한 읽기와 쓰기』, 『파리지엔 글쓰기』 등 다양한 집필도 하셨습니다.



저는 어린시절부터 글쓰기를 좋아했는데요, 왜 그랬을까 생각해보니 엄마가 일기도 자주 쓰시고, 편지를 자주 써주셨어요. 그래서 편지쓰기나 일기쓰기로 시간을 보내길 좋아했어요. 하지만 독후감 쓰기는 좋아하지 않았는데 선생님께 배우는 내용이 추상적이었던 것 같아요. 비교적 옆에서 보고 배운바가 부족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것 같아요.


『쓰기다운 쓰기』는 생활일기와 견학일기, 독후일기 등 다양한 일기쓰기를 알려줍니다. 실제 아이들의 다양한 일기도 나오고 일기로 유명한 안네, 이순신 장군 등 위인들의 일기도 많은 예시로 나옵니다.



표현의 확장성을 위한 연습으로 비유적 표현을 연습해보기도 했는데요.



첫째 : 편의점에 샴푸가 있다.


둘째 : 선생님은 마술사다. 나는 선생님을 매우 좋아하니까~ 마술사같다. / 수학시간은 지옥같다. 숙제가 너무 많다.



이렇게 특정 단어로 문장을 만드는 놀이를 좋아해서 이동하는 차 안에서도 계속 해보았어요. : )



제가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1분, 2분, 3분 이야기였는데, 글쓰기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 처음부터 장황한 마음가짐보다 조금씩 완성하고 다듬어가는 부분이었어요.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딱 1분만 생각나는 것들을 나열해보고, 잠시 후 그 글을 다듬어봅니다.



예를 들어서, '학교'라는 주제가 있다고 칩시다. 1분동안 아래와 같은 생각들이 들어서 마구잡이로 씁니다.


< 1분 >


둘째아이 입학 / 친구관계 걱정 / 등교길, 하교길 배웅 / 운동장에서 놀까 / 학원일정을 어떻게 짜야하나 / 선생님께 칭찬받는 아이가 되길 / 발표는 잘 하려나


이제 글을 다듬어 봅니다.



< 다듬기 >


드디어 둘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첫째를 학교에 보내봐서 이제는 익숙한 입학이지만, 그럼에도 딸 아이라 친구 관계가 원만하게 유지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당분간 내가 등하교길을 배웅할 예정인데 같은반 친구를 마주치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 학교를 마친 후 운동장에서 놀아볼까? 몸으로 노는것이 아직은 어색한 관계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테니 말이다. 여자친구들은 학원에서 친구를 잘 만든다던데 시간이 조금 지난 후 학원 일정도 짜봐야겠다. 어릴 적 나는 발표하는걸 참 좋아했었는데.. 그때 기억을 잘 다듬어서 딸 아이도 학교생활을 적응할 수 있도록 연습 해 봐야지. 내 초등 1학년 때 처럼 담임 선생님께 이쁨도 칭찬도 많이 받았으면 좋겠다. 힘내자 힘!



즉흥적으로 떠올랐던 단어들을 빠짐없이 이야기로 만들며 훨씬 풍성한 글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핵심단어를 만들고 글을 세부화 시키는건데, 일기 뿐 아니라 독후활동에서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같아 보입니다. 앞으로 일기 쓰기 할때 참고해서 해보려구요.



그리고,



그동안 독후일지를 쓸 때 대부분 간단한 책 내용 요약과 그것을 읽은 아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아주 단순한 감정을 주로 쓰곤 했었는데요. 올해는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실제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일기를 보여 주며 조금 더 풍성한 글을 쓸 수 있게 해주고 싶어요


도서를 제공받은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