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23 : 폐 질환, 가슴이 아프다!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23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어벤저스

 

작가 소개

 


고희정 작가님은 초등학생들에게 인기만점 시리즈인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쓰고 계시고,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시리즈도 쓰신 믿고 읽는 작가님이다.

 

첫째는 의사 어벤저스를 처음 읽기 시작하면서 고희정 작가님을 알게 되어 CSI 시리즈도 만났고, 변호사 어벤저스도 신간이 나올때마다 보고 있다. 6학년이지만 여전히 의사어벤저스의 신간을 기다린다.

 

의사어벤저스 소개

 

의사어벤저스는 어린이 의사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의사가 된 어린이 의사들이 주인공들인데, 이번에 나온 책이 23권이다. 1권부터 읽은 사람들은 알겠지만 어린이 의사들이 인턴, 레지던트, 펠로우가 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도 품고 있으면서 동시에 각 책은 주된 질환 하나씩을 내세우며 그와 관련한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성장동화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의학동화이기도 한 것이다.


 

등장인물과 목차

 

 





23. 폐질환 가슴이 아프다 의 내용 소개

 

이번 책은 교통사고로 다친 2명의 외상환자와 산에서 추락한 1명의 외상환자가 발생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추락사고를 당한 어린이는 외상이 심해 닥터헬기가 출동하게 되는데, 출동한 강훈은 환자의 가슴상처부위를 살펴보고 엑스레이 촬영을 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지만 흉막강에 혈액이 고여있는 혈흉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환자를 헬기로 옮긴 후 헬기에서 흉관삽입술을 진행한다. 혈흉이 있는데도 응급조치가 늦어지면 호흡곤란과 쇼크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고여있는 혈액이 폐를 압박해 폐기능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헬기에서 흉관삽입술을 한 것이다. 강훈의 이런 판단은 정확했다. 강훈이 추락한 환자를 이송하는 동안 외상센터에는 교통사고 환자 2명이 이송되어 오고 어린이 의사들은 서둘로 수술을 진행한다.

 


암병동에서는 인턴인 우기남이 어린이 환자들과 놀아주다가 도현이가 열이 있고 숨 쉬는 것을 힘들어하는 것을 보고 바이럴을 체크하는데 폐렴이었다. 암환자의 경우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다. 폐렴을 유발하는 병원균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암 환자들은 주폐포자충 폐렴에 걸리면 치명적인데 도현이도 이 균에 감염된 것이었다. 그러나 빠르게 행생제를 써서 다행히 증상이 호전되고 도현이는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길 수 있었다.

그리고 어린이 의사들 사이의 사랑이야기도 조금 나오는데, 어린이들이 보기에 딱 적절한 수준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좋았다. 나선우는 구해조를 좋아하고 있는데, 구해조에게 고백을 하려다가 천재수에게 들키면서 고백을 하지 못한다. 그런데 천재수도 구해조를 좋아하고 있다. 앞으로 이들의 관계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이 책에 대한 소감

 

책이 집으로 배송되자마자 초6인 첫째가 들고가서 읽고 다음날 초2 둘째도 읽기 시작했다.

 

읽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등장인물이나 스토리는 복잡하지는 않아 초등 중학년이 보기에 적당한 수준이지만, 다루고 있는 내용이 질환에 대한 것이다보니 전문용어도 많이 나오고 또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도 있다보니 이런 부분은 어린이들이 다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둘째는 읽고 나서 재미있다면서 내용을 조잘조잘 이야기했다. 약간 두서가 없긴 했지만 꽤나 많은 상세한 내용을 말해주었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흘러가는 흐름만 캐치한 것이 아니라 치료방법 등 의료지식에 대해서도 이해를 했다는 것인데, 와 정말 신기했다. 특히 책 중간 중간 정말 알찬 의료지식과 관련 지식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삽화와 함께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페이지가 있는데, 이번 책에서는 인공호흡기를 누가 발명하였는지도 나온다. 그런데 아이가 공군이 인공호흡기를 발명한거래~ 라며 그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가! 중간 중간 알짜배기 페이지도 꼼꼼하게 읽었다는 것에 또 놀랐다. 어쩌면 내가 초2 어린이의 능력을 너무 얕잡아보고 있었는지도 모르지만 이런 설명은 그냥 패스하면서 읽을 거라고 생각했었다.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읽을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최고의 의학 동화이다. 또 구체적으로 의사들이 어떻게 치료하는지 각 과마다 차이점은 무엇인지 시리즈를 읽어나가면 저절로 알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의사에 대한 막연한 꿈을 꾸는 아이라면 더 구체적인 꿈을 꿀 수 있을 것 같고, 의사들의 생활을 엿보면서 의사가 되는 꿈을 키우는 아이들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의사가 되겠다는 생각이 없더라도 이야기 자체가 정말 재미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그리고 부모님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