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 -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직접 일기를 써 보는 연습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일기를 쓰게 될까?

 




지은이

 

이 책은 다양한 분야의 스토리 작가로 구성된 올드스테어즈의 콘텐츠 제작팀이 만든 책이다. 올드스테어즈에서 출간된 책들을 여러권 봤었는데, 정말 좋은 책들이 많았다. 특히 친구마음 탐구생활은 나도 재미있게 읽었다.

 



목차와 구성

 

목차

 

1부 골 때리는 친구들

2부 사랑의 규칙

3부 종이 냄새

4부 뒤바뀐 축구공

5부 수상한 독서광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일기를 한편 보여준다. 일기 내용만 읽어도 무슨일이 읽어난 건지 알 수 있는 재미난 글이다. 중간 중간 그림도 있어서 글을 이해하기가 더욱 쉽다.

2. 그런 다음 써보기란이 있다. 방금 읽은 일기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제목도 지어보고, 내용도 자유롭게 써보는 곳이다. 앞서 있는 일기는 제법 길지만, 써보기는 딱 한페이지로 앞선 일기처럼 긴글을 쓸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일기쓰기의 어려움과 이 책의 활용

 

미디어 시대의 아이들이다보니 진득하게 앉아 책을 읽는 것도 쉽지는 않지만, 그것보다 더 못하는 것이 천천히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글로 옮기는 글쓰기인 것 같다.

 

뭐든 그렇겠지만, 글쓰기도 자꾸 쓰다보면 저절로 실력이 는다. 그렇기에 매일 짧은 글이라도 글쓰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생각보다 글을 쓸 기회가 많지는 않다.

 

그래서 매일 쓰는 일기가 좋은 글쓰기 연습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일기를 쓰자고 하면 매일 똑같은 일상에서 뭘 쓰라는 거냐?는 불평이 나오기 십상이다. 사실 매일 글을 쓴다는 의미에 중점을 맞춘다면, 꼭 오늘 있었던 일을 오늘 쓸 필요는 없다.

 

그리고 아이들의 일기를 보면,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만 나열하며, ‘그래서....좋았다. 재미있었다. 기뻤다. 속상했다.’ 식의 단순한 감정표현을 마지막에 붙이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아직 자신의 감정을 천천히 자세하게 들여다보는 연습을 할 기회가 많지 않았고, 생각하며 글을 쓰는 연습도 충분하지 않아서 시간을 들여 생각하지 않고 그 일을 생각하면 딱 떠오르는 단순한 감정만 잡아서 글로 쓰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

 

이 책은 제공하고 있는 일기 내용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 정도로 상세하게 잘 기술하고 있고, 써보기 예시로 제공된 글을 보면 자기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 대략 감을 잡을 수 있다.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에 대해 감정을 들여다보고 솔직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일단 그런 깊은감정을 느끼게 할 만한 일이 발생해야 하는데, 평범한 일상에서 당장 그런 일을 떠올리기란 쉽지가 않다.

 

하지만 이 책을 활용하면 된다. 이 책은 내 경험은 아니지만, 주어진 일기 내용을 읽고, ‘나라면 이런 기분이었을 것 같아라는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기에 너무나 좋다.

 

특히 주어진 일기 내용이 아이들이 경험해볼 만한 것들이 많아서 나라면?’이라는 가정을 하기가 쉽다.

 

아이에게 읽어보고 너라면 어떨지 써봐~! 라고 하기보다는, 함께 읽고 주인공이 어땠을지 책수다를 좀 떨고난 뒤 나누었던 이야기들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면 저학년들도 충분히 감정을 드러내는 글을 한 편 써 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유사한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어서 아이에게 무슨일이 있었는지 그때 마음은 어땠는지도 알 수 있고, 아이가 아직 세밀한 감정을 잘 모른다면 감정의 이름을 알려주면서 감정코칭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추천 대상

 

저학년들은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서 대화를 나누고 간단히 몇줄이라도 써볼 수 있을 것 같고,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 중 글을 쓸 때 감정표현에 서툰 아이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감정표현을 연습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