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쫌 아는 10대 - 왜 생겨났고, 왜 필요하고, 왜 지켜야 할까? 사회 쫌 아는 십대 20
김나영.김택수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 쫌 아는 10/ 김나영, 김택수 지음/ 도서출판 풀빛

 

도서출판 풀빛의 쫌 아는 10대 시리즈는 작년부터 몇 권 만나봤기 때문에 관심을 늘 가지고 있는 시리즈였는데, 최근에 <열두살 실험경제반 아이들>을 정말 재미있게 읽고 알게된 김나영 작가님께서 법 쫌 아는 10대를 쓰셨다니!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컸다.

 




작가 소개 : 김나영, 김택수

 


김나영 작가님은 사회과교육을 전공하고 현재 중학교에서 사회교사로 재직하면서, 생활 속 법과 경제를 체험하고 연구하는 동아리 법과 경제연구’, 실험과 게임을 통해 경제이론을 체득하는 실험경제반을 운영 중이다.

 

그리고 저서로는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 <경제 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 <열두살 실험경제반 아이들>이 있다.

 

김택수 작가님은 18년간 판사로 일하시다가 2000년부터 법무법인 광장에서 변호사로 일하고 계신 분이다.

 

김택수 작가님은 김나영 작가님의 아버지로 이 책의 내용도 딸과 아버지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 형식을 띠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더욱 김나영 작가님의 팬이 되었기에, 아직 읽어보지 못한 다른 책들도 모두 읽어보고 싶다.




 

목차와 구성

 



1장 법은 왜 생겼을까?

2장 법과 근대 사회의 탄생

3장 법이 보호하는 우리의 권리

4장 법이 추구하는 목적

5장 범죄와 형벌

 

5개의 챕터로 나뉘고 각각의 챕터는 다시 소챕터로 나뉘는데, 소챕터 마지막에는 <나영쌤과 함께 생각을 나눠봐!>라는 짧막한 질문이 있다.

 


아빠와 나영이의 대화로 모든 내용은 구성되는데, 중간 중간 삽화도 있고, 대화 중간에 나오는 내용에 관련된 사진도 첨부되어 있다.

 



내용과 소감

 

아빠와 딸의 대화를 통해 법이 왜 생겨났는지, 시민혁명, 근대사회의 모습과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수정 자본주의에 대해서, 자유권과 사회권, 평등권 등 법이 보호하는 기본권에 대해서, 아리스토텔레스, 벤담, 칸트, 롤스가 주장한 이론을 통해 법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권력분립과 실제 사례를 통한 다수에 의한 소숙의 희생에 대해서, 형벌의 목적에 대해서까지 책, 영화, 사상가들의 이론, 실제 사건등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읽으면서 오랜만에 홉스, 로크, 루소, 벤담, 칸트 등을 다시 만나게 되어 맞다 맞어! 옛 기억을 떠올릴 수도 있었고, 파리대왕, 동물농장 같은 영화를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중고등학교 사회시간에 배우는 다양한 내용들을 쉽게, 친절하게 사례를 들어가며 하나 하나 설명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과서나 참고서를 통해서만 이런 내용을 접하면 어렵거나 와닿지 않아 지루하게만 느껴질 수 있을텐데, 이 책을 통해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처럼 먼저 접한 후 교과서에서 배운다면 훨씬 쉽게 느껴질 것 같고, 나처럼 이미 교과서를 통해 배운 다음에 이 책을 통해 한 번 정리하면서 훑어도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주변의 중고등 자녀를 둔 지인들에게 강력추천했다.

 

이미 예전에 한번 공부한 내용이라서 기억을 소환하면서 읽을 수 있는 나에게는 너무 재미있고, 170페이지 분량으로 이렇게 많은 내용을 재미 있게 쉽게 담고 있다는 점에서 감탄이 절로 나오는 책이었는데, 아직 한 번도 이런 것들에 대해서 공부해보지 않은 초등 고학년이나 이제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 중학생들에게 이 책이 어떻게 느껴지는지 조금 궁금하기는 하다.

 

쫌 아는 10대 시리즈는 정말 중·고등학생들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부담없이 여러 전문 영역에 대한 상식을 늘려주고 생각꺼리를 던져주어 참 좋은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