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 실력편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종이쌤(이번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종이쌤과 함께하는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실력편/ 동양북스

 

수백대의 미니카와 수백개의 팽이 등을 접고 있는 둘째가 도움을 받고 있는 종이접기 선생님이 몇 분 계신데 그 중 한 분이 종이쌤이다.

 

영상으로 보고 접는 것보다 책을 보고 종이접기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 늘 있었는데, 종이쌤이 종이접기 책을 출간하셨다. 책은 총 2권으로 난이도에 따라 기본편과 실력편으로 나누어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이번에 내가 받은 책은 실력편이다. 둘째 아이가 종이접기 구력이 좀 있어서 실력편을 신청했다.

 


유튜브 채널로 만날때는 사실 종이 접기 동영상만 보다보니 종이쌤이 누군인지 전혀 몰랐는데, 현직 초등학교 교사라고 한다. 교사면서 종이접기를 접목한 다양한 교육방식을 연구하고 있다니 종이쌤 반 아이들은 저자 직강을 들으면서 종이접기도 하고 종이접기를 접목한 다양한 수업활동을 하겠구나 싶어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차례




1. 신비한 동물 : , 강아지, 혹등고래, 백조, 가오리, 나비, 사슴벌레, 개구리, , 돌고래, , 조개, 펭귄, 브라키오사우루스

2. 특별한 이벤트 : 눈쌓인 집, 트리, 산타클로스, 아이스크림, , 말하는 입술

3. 멋있는 생활 : 카드지갑, 카우보이모자, 편지봉투, 코트, 팬드폰 거치대, 유튜브 버튼, 손목시계, 머그컵, 하트팔지, 하트 편지봉투, 모자, 리본, 핸드백

4. 다양한 비행기 : 주머니비행기, 델타포스, 콩코드, 주피터, F-15전투기, 제비 비행기, 플라이워크

5. 신나는 장난감 : , 표창, 쌍날표창, 가시표창, 드래곤, 엘리멘탈소드, , 한 장딱지, 단검

 

아이들이 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말하는 입술이 너무 신기해서 접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하트봉투나 산타클로스, 트리, 리본 등은 편지를 쓰거나 크리스마스때 카드를 만들 때 종종 활용하는데 참 좋다.

 

그리고 둘째 아이는 책을 보자마자 다양한 비행기부터 펼쳐서 접기 시작했는데 비행기 접기는 유치부 아이들은 물론 초등 저학년 아이들도 참 좋아하는 것 같다.

 




책 구성




머리말, 차례 뒤에 바로 각 접기 과정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종이접기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아요!>라는 내용이 들어있는데, 이 부분이 매울 알차다.

 

종이접기를 하다보면 반족적으로 쓰이는 접기가 있는데 요것만 능숙해져도 복잡한 종이접기도 훨씬 수월하게 할 수가 있다.

 

이 책에서는 우선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접기 기호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그 다음으로 기본접기(세모접기, 네모접기, 아이스크림접기, 대문접기, 방석접기, 계단접기, 집접기, 세모주머니접기, 네모주머니접기)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특히 종이접기 초보라면 세모접기 네모접기를 처음할 때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미리 익히면 아주 자주 사용하는 접기방법이므로 매우 유용하다.



 

총평

 

여자 아이들, 남자 아이들이 두루 좋아할 만한 접기가 고르게 포함되어 있어서 무엇보다 좋았고, 앞서 말했듯이 기본접기를 미리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부분도 좋았다.

 

무엇보다 실제 아이들이 가지고 놀거나 활용할 수 있는 접기가 많이 있어서 좋았다. 우리 아이는 비행기와 칼, 창 등을 좋아했다.

 

요즘 유튜브 채널 중 종이접기만을 전문으로 하는 유명 채널들이 많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영상을 보면서 접는게 더 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영상시청을 제한하는 가정이라면 아무리 종이접기 채널이라고 하더라도 한 두 시간 계속 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고민될 수 있을 것이다. 또 보통 태블릿으로 보다보니 화면이 크지도 않고, 또 어떻게 접는지 잘 지켜봐야하니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화면 눈 가까이에 대고 보는 경우가 많아 아이의 눈 건강을 해치는 것은 아닐지 걱정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영상으로 접는 방법을 배우는 것보다 책을 보고 접는 것이 조금 더 어렵지만 책을 보고 접을 때 사고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접는 과정은 하나의 그림이 첨부된 설명문이 아닌가! 짧은 몇 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해석하지 않으면 접을 수가 없기 때문에 도대체 어떻게 접으라는 거야!!’ 라며 답답할 때도 있지만 문장을 제대로 해석하기 위해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그 문장이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이 향상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동영상이 학원 강의를 듣고 개념 이해하는 거라면 종이접기 책은 개념서를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과정 같달까?

 

그래서 되도록 처음 종이접기에 입문하는 아이에게 손쉬운 유튜브 채널을 보여주기 보다는 함께 책을 펼쳐 함께 종이접기를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아이들이 종이접기를 하다보면 대부분 종이접기 책에서는 잘 찾아보기 어려운아주 복잡한 매직큐브나 팽이 등을 접고 싶어서 유튜브 채널을 찾게 되는데, 그 전까지는 종이접기 책을 최대한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