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 + 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최신개정판 ㅣ 길벗 주니어 IT 4
이상권.정일용 지음 / 길벗 / 2023년 7월
평점 :
초등학생을 위한 영상 촬영+편집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초4 딸 아이가 동영상을 편집해보고 싶다며 편집 앱을 알려달라고 얘기를 한 적이 있다. 옛날 사람인 나는 *스타그램도 하지 않기에 동영상을 편집할 일이 거의 없다.
그런데 이런 책이 있다니!!
이 책은 촬영할 때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 등 촬영 전에 필요한 기초지식도 알려주고, 촬영을 하면서 알아야 할 내용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물론 촬영 후 영상을 어떻게 편집하면 좋은지도 알려준다. 단순히 촬영기법이나 편집 방법만 알려주는게 아니라 기획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어서 정말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셋째마당인 수행영상 만들기에서는 여러 가지 주제별 영상만들기를 구체적으로 촬영방법부터 편집까지 알려주어서 더 좋았다.
첫째마당 시작! 무궁무진한 영상의 세계
1. 영상의 세상으로 떠나요.
2. 영상 제작의 첫 단추, 기획의 중요성
3. 저작권의 중요성, 잊지 말아요.
둘째마당 준비! 처음 만나는 영상 제작
4. 두근두근 영상 촬영을 시작해요.
5.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을 시작해요.
6. 영상 편집의 기초를 다져요.
셋째마당 실전! 수행 영상 만들기
7. 퀴즈를 만들어 재미있게 복습해요.
8. 좋아하는 인물을 소개해요.
9. 인상 깊게 읽은 책을 소개해요.
10. 내 보물을 소개해요.
11. 내가 꿈꾸는 삶을 소개해요.
12. 브이로그로 일상을 기록해요.
13. 뉴스로 새로운 소식을 전달해요.
넷째마당 도전! 유튜브 크리에이터
14. 유튜브 크리에이터, 나도 할 수 있어요.
15. 내 채널을 개성 있게 꾸며요.
16. 내가 만든 영상을 업로드 해요.
구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마당에서는 다양한 영상의 종류도 알기 쉽게 소개해주고, 괜찮은 영상 앱도 여러개 소개해준다.
그리고 너무 좋았던 기획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들!! 아이들이 편집 앱 사용법을 알게 되더라도 기획의 중요성을 모르면 그야말로 아무거나 막 찍어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의도도 알 수 없는 영상들을 만들 가능성이 높은데, 그럴 때 부모가 이러쿵 저러쿵 코치하면 분명 잔소리로만 여겨질테고, 제대로 기획을 왜 해야 하는지 필요성을 배울 수도 없고,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어떻게 기획을 해야 하는지 관련 분야 종사자가 아닌 부모라면 사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부분 내용이 너무 좋았다. 아이 스스로 읽으면서 ‘아!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영상을 만들어야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구나!’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보드 만드는 방법도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영상을 만들 때 꼭 신경써야 하는 저작권에 대해서도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쉽게~ 그리고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단순히 저작권의 개념과 그 중요성만 설명한다면 이론에 치우친 재미없는 내용으로 치부될텐데, 책에서는 저작권 침해없이 이미지, 음악,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실제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둘째마당에서는 촬영과 편집에 대해서 설명해주는데, 촬영할 때 흔히 저지를 수 있는 실수도 알려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세로로 촬영하면 안된다는 점, 마이크를 손으로 막으면 안된다는 점, 너무 가까이에서 촬영하면 안된다는 점 등도 실제 사진이나 그림을 첨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주어 이해가 쉽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해상도 같은 개념은 <더 알아보기> 코너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다.
또 영상편집은 4개의 앱에 대해서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고,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화면 하나하나 사진을 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있어서 컴퓨터 사용에 낯선 아이들도 무리없이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셋째마당은 그야말로 하이라이트이다. 퀴즈 만들기, 좋아하는 인물, 인상 깊게 읽은 책, 내 보물, 나의 꿈 소개하기, 브이로그 만들기, 뉴스로 소식 전달하기 총 7개의 주제에 대해서 기획>촬영>편집 순으로 어떻게 하는지 하나하나 소개해준다.
처음 영상을 만드는 아이라면 어떤 주제로 만들어야 할지도 막막할 수 있는데, 충분히 따라해보 만한 주제로 기획부터 편집까지 하나하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알려주니 이 책을 따라 7번만 영상만들기를 연습한다면 이후에는 주제정하기는 물론 주제에 맞게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도 술술 해내지 않을까 싶다.
넷째마당은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부터 채널 꾸미는 방법, 자신이 만든 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까지 쉽게 설명해준다. 쉽게 설명해주고 있지만 필요한 내용들은 모두 담고 있어서 내가 봐도 너무 유용하다.
길벗 홈페이지에서는 실습에 필요한 실습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고, 책을 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면 궁금한 점은 길벗 홈페이지 고객센터에 질문을 등록해서 답변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너무 유용해서 아이와 함께 나도 보면서 아이들 영상도 편집해보고, 유튜브 채널도 개설해서 우리 가족 영상 기록을 모으고 싶기도 하다.
영상촬영 및 편집이 처음이라면 초등학생 뿐 아니라 중학생들에게도 강추! 나처럼 영상편집을 전혀 못하는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너무 쉽게 적혀있고 따라하기 쉽게 코칭해주어서 정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