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쫌 아는 10대 - 프로이트 vs 니체 : 내 안의 불안은 어디에서 왔을까? 철학 쫌 아는 십대 2
이재환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 쫌 아는 10대


사회 쫌 아는 10대 시리즈 책 중에 몇 권을 읽고 ‘쫌 아는 십대 시리즈’가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대화형식으로 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주는 어른이 있는데,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는 방식이다. 아이도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설명자의 설명에 의문이 생기면 질문을 하는데, 그 질문들이 독자들이 읽으면서 충분히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이 많아서 쌍방향 대화가 이루어지는 느낌이다. 또 설명자가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아이가 그 질문에 자신의 솔직한 답을 들려주는데, 아이의 대답이 흔히 아이들이 할 만한 혹은 그런 질문을 받는 경우 누구나 쉽게 할만한 대답들이 많아서 책을 읽다 보면 내가 설명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좋았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철학 쫌 아는 십대 시리즈의 ‘불안 쫌 아는 10대’를 읽게 되었다.


나도 기질적으로 불안이 높은 편이고, 내가 보기에는 우리 아이들도 불안이 높은 기질을 타고 난 것 같기에 더 관심을 가지고 읽었다.







책은 프로이트와 니체를 통해 우리 마음이 왜 불안한지 그리고 불안할 때 우리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해준다.


프로이드의 무의식-전의식-의식, 이드-자아-초자아 개념을 통해 누구나 불안하다는 것을 설명해주는데, 무엇보다 누구나 다 불안해하는 것이니 “불안한 걸 너무 불안해 하지 말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 말이 참 위로가 되었다.


내가 문제가 있어서 불안한게 아니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안한 것이니, 불안이라는 감정 그 자체를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정말 그렇다.


막연히 불안해질 때 불안에 휩쓸려서 그 불안한 감정 안에 갇히게 되면 당초 불안의 시작이 무엇이었는지와 상관없이 불안에 갇힌 상태로 인해 더 불안해지고 감정이 힘들어지니 그에 따른 나의 행동도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반면 불안할 때 용기를 내어 그 불안한 감정을 가만히 들여다보면서 어디서 불안이 시작되었는지 생각하면 희안하게 불안한 감정이 내 손안에 들어온다. 마주할수록 작아지고 불안함이 시작된 이유를 알면 이제는 불안하다기 보다 해결해야하는 문제로 인식하게 되고 설령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문제여서 그 문제로 인한 불확실성에 놓인다고 하더라도 그 사실을 인식하는 순간 더 이상 그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은 미미한 정도의 불안으로 작아진다.







니체는 자신의 운명을 극복한 초인은 운명애를 가지며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고, 가장 위대한 예술가는 자신의 삶을 예술 작품으로 만드는 사람이라고 했다는데, 너무 멋진 말이다.


자신의 삶을 예술 작품으로 만드는 사람. 그러려면 나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싶은 가치가 있어야 하는데 당장 그 가치를 찾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나는 내 삶을 통해 어떤 가치를 보여주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내 삶이 그저 파도에 휩쓸려 목적지 없이 망망대해를 떠다니는 것이 아니라 정말 나의 삶! 내가 주체가 되는 삶으로 배의 키를 내가 움켜쥐고 파도에 휩쓸리더라도 다시 나의 목적지를 향해 조금씩 항해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을 읽고 두 문장이 남았다.


불안이라는 감정 그 자체를 불안해하지 말자!

나는 나의 삶을 통해 어떤 가치를 보여주고 싶은가?


그리고 니체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그의 인생 자체는 고난의 연속이었던 것 같은데, 낙망하지 않고 운명애, 초인이라는 개념을 이야기하며 운명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극복해나갈 것을 이야기했다는 점이 호기심으로 다가왔다. 기회가 된다면 니체의 개인적인 삶에 대한 책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