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지나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 / 지나영 지음/ 자음과 모음

 



본질육아라는 책으로 육아하는 엄마들에게 정말 가르쳐야 할 것은 수학이 아니라 가치이고, 정말 키워야 할 것은 키가 아니라 자존감이라고 이야기하며, 부모의 자존감과 마음자세를 강조하며 여러 강연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육아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시는 존스홉킨스 소아청소년정신과 지나영 선생님께서 이번에는 <들숨에 긍정 날숨에 용기>라는 책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직접 단단한 마음에 대해 이야기 한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프롤로그 필요한 건 내 안의 힘

 

1. 나를 미워하는 나에게

2. 당당하게, 나답게

3. 함께하면 무적이 되는 우리

4. 나를 괴롭히는 것에서 탈출하기

5. 지지 않는 단단한 마음으로

 

부록 하기 싫은 일도 즐겁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말




------------------------------------------------------------------

 

 

친절한 말투로 아이들에게 차근 차근 마음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 설명이 무조건 힘내라는 식이 아니어서 더 좋다.

 

자동적 부정사고와 대체사고에 대한 부분은 특히 더 많이 공감이 갔다.

 

우리 마음에는 자동적 부정 사고가 존재하는데, 특정한 사람에게만 있거나 특정한 일을 겪은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것이나 누군가는 그런 부정적 사고에 매몰되어 살게 되고 누군가는 불필요한 부정적 사고를 멈추는데 바로 대체사고를 함으로써 부정적 사고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단점보다는 장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설명을 나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 입장에서 가질 수 있는 질문을 던지면서 그에 대한 답을 통해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방식이 참 좋다.

 

또 중간 중간 앞선 설명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적용 예 같은 것을 담고 있는 <닥터 지와 함께 Let`s do it> 코너가 있는데, 이론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듣고 이해를 해도 실제 적용이 쉽지않을 수 있는데 실제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팁을 주어 매우 도움이 된다.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를 채근하는 나 자신을 바라보면서 내가 나에게 너무 혹독했고 엄마로서 아내로서도 아이들에게나 남편에게 더 잘해낼 것을 묵시적으로 명시적으로 늘 요구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 자신, 아이들, 남편에 대해 정말 더 잘되기를 바란다면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 바라보면서 지지하고 응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는다.

 

흔히 도전에 성공하면 자신감과 용기를 얻고실패하면 용기를 잃을 거라고 생각해요그렇지만 실제로는 실패를 많이 해 본 사람이 더 용감하게 도전해요그 사람은 여러 실패의 경험으로부터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이에요.

...

어떻게 없는 용기를 내요?

저는 이런 친구들에게 이렇게 말해 줍니다.

실패해도 된다고 자신에게 허락해주세요.

그리고 부모님에게는 자녀에게 실패를 장려해 주세요라고 말해요.

 

 



일반 심리서적이 아니라 대상을 청소년으로 특정한 책인 만큼 청소년들이 할 법한 고민들, 겪을 법한 문제들에 대해서 하나씩 풀어가고 있어서 나도 잘 모르는 내 마음을 알아주고, 지금 내 모습도 괜찮다고 이야기하며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니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많은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4인 아이에게는 아직은 와닿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어려울 것 같기도 해서 스스로 읽어보라고 권하기 전에 내가 한 번 읽어주어야겠다고 마음먹고 읽어주었는데, 아직은 사춘기가 시작되지 않은 어린이라서인지 책 내용에 깊이 빠져들지 못해서 몇 챕터 읽어주고 다른 책을 보기로 했다아마 중학생 정도되었을 때 다시 권해주면 잘 읽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단단하게 하는 법을 익히고자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사춘기에 접어 들기 전인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어떤 방향으로 힘을 길러야 하는지, 아이들이 힘들어할 때 그 마음에서는 어떤 생각들이 자라나게 되는지,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위로는 어떻게 해주고 단단한 마음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부모인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지나영 선생님처럼 아이들을 보듬고 위로의 말을 건네고, 마음을 단단하게 하는 팁을 전수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된다면, 이 책이 청소년들에게 주는 위로와 도움을 부모인 우리가 우리 아이들에게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매일 일상에서 아이에게 긍정을 불어넣고, 실패해도 괜찮다고 이야기해주며, 또 힘든 마음을 다잡는 실제적인 팁을 제공해주는, 아이 마음을 알아주고 도움을 주는 부모가 되고 싶기에 책에서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잘 익혀서 내가 아이들에게 이런 말을 해주는 부모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