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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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제목이 스카이캐슬 김선생의 말투를 연상시킨다. 그런데 내용은 전혀 다르다. 사교육을 줄여야 한다고 한다. 대놓고 사교육을 줄여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에 읽은 스카이버스와 비슷한 맥락의 책일까? 궁금했는데, 서평의 기회를 얻어 읽어 볼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



 

이 책의 작가인 정승익 선생님은 학교 선생님으로 일하시다가 지금은 EBSi, 강남구청인테넷수능방송의 수능영어 대표 강사로 그의 강의는 모든 사이트에서 인기 순위 1, 2위를 다툰다고 한다.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올바른 교육정보를 제공하고자 유튜브 정승익 TV’도 운영중이라고 한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총 3부로 구성되는데, 마지막 3부는 학생 실천 편으로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한 권의 책으로 부모와 학생에 대한 메시지를 함께 담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1부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

2부 사교육 줄이는 법 부모 실천 편

3부 사교육 줄이는 법 학생 실천 편

 

이 책은 교육분야를 중점대상으로 한 양육서 같다는 것이다. 그래서 책을 읽고 나니 책 제목이 내용을 다 담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단순히 사교육을 줄이자는 좁은 영역의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 아니라 초, , 고에 다니는 아이의 교육을 바라보는 부모의 자세에 대해서 더 많이 이야기를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양육서가 있지만 사실 좀 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양육서는 많지 않은데, , , 고에 다니는 아이들을 키우면서 여러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교육으로 인한 갈등도 상당할 것 같다.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양육서로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단순히 현행 심화를 해야하냐? 선행을 해야하냐? 이런 개개의 문제에 대한 답보다는 그런 문제를 만났을 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돕는 책 같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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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

 

사실 앞 부분을 읽으면서는 경제적인 이유, 효율성 등을 이유로 내세우면서 사교육을 시키는 것이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맞는 말이지만, 통계자료까지 제시하면서 이야기하니 꼭 그런건 아니잖아요! 라고 말하기도 어렵지만, 그래도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로 사교육을 시키는 부모의 간절함을 쓸데 없는 짓으로 쉽게 치부해버리는 것 같아서 살짝 반감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정승익 선생님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교육비를 전국 상위 7% 수준으로 지출하고 있지 않는 대다수의 가정에서는 사교육에 올인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는 오히려 진솔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 사교육 현장을 보면, 최상위권으로 갈수록 개인 공부시간의 비중이 높고, 필요에 따라 학원을 이용하고 있고, 중하위권은 학원에 의존하고 있어 사교육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진학한 이후에는 공부에 대한 정서, 습관, 실력 등 많은 부분이 이미 굳어져서 이를 바꾸기가 쉽지가 않고 따라서 극적인 성적 향상도 극소수의 이야기일 뿐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사교육은 중위권이 포기하지 않고 공부를 지속하도록 도와주긴 하나 극적인 역전을 만들어내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요즘 학원은 수업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기능뿐 아니라 혼자서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들을 관리해주는 기능까지 하는 곳이 많다고 한다. 즉 학습동기도 만들어 주고, 계획을 세우는 법, 엉덩이 붙이고 공부하는 방법, 시간 관리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어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를 해준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관리를 받는다고 아이들이 최상위권의 성적을 내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계획도 세울 줄 모르고 공부도 할 줄 모르는 아이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그 방법을 알게 되는 것이 굉장히 타당한 과정처럼 보이나 이렇게 만들어진 아이는 결코 스스로 하는 아이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자기주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혼자 스스로 공부하면서 겪는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자라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부여받아야 합니다

 

평소에 나도 잦은 평가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그래서 잦은 수행평가가 오히려 아이들에게 공부할 기회를 주지 않고, 선행을 부추기고 사교육에 의지하게 만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중간고사까지 두달가량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 익힐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그 사이에 서너번의 수행평가를 치러야 하니 아이들은 평가에 대비해서 급하게 공부를 해야한다. 그런데 학습이라는 것이 배우는 즉시 아웃풋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익히는 과정이 필요한데, 어떤 사람은 오르막길처럼 배우는대로 조금씩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계단처럼 배웠더라도 그것만으로는 어떤 결과도 만들어내지 못하다가 스스로 익히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주어지면 그 후에 한 계단 올라서듯 가파른 상승 즉 결과를 확 한번에 쏟아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통은 후자인 쪽이 많다. 그런데 수시로 평가를 해대면 배운 내용들을 자기 속도에 맞게 소화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스스로 내 것으로 만드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등, 중등까지는 최소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저 말이 너무 공감되고, 그렇지 못한 현실에서 아이들에게 결과를 내라고 채근하는 현 교육시스템이 안타깝기도 하고, 내 아이가 중학교 가서 수시로 보는 수행평가로 인해 힘들지는 않을지 걱정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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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사교육 줄이는 법 부모 실천 편

 

 

2부에서는 자식은 키우는게 아니라 알아서 크는 거다는 이야기 아래, 부모 마인드와 부모 훈련으로 나누어 이야기를 한다.

 

부모 마인드

1.양육의 목적/ 2.자녀를 위한 유산/ 3. 철학이 있는 부모/ 4. 널 조건없이 사랑한다.

 

부모 훈련

1. 거실에서 공부하는 부모/ 2. 아이 말을 끝까지 들어주기/ 3. 실패를 이용하는 부모/ 4. 도덕적인 부모/ 5. 프로 부모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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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각 소제목만 봐도 아이들 어렸을 때 한번씩은 읽었을 육아서에서 봄직한 내용들을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서도 말했지만 2부를 읽는 동안 내내 육아서를 다시 읽는 기분이었다. 초심을 회복해야지! 느끼고 그렇지 그렇지! 이런 마음으로 아이를 대해야 하지!! 반성도 많이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학습은 이렇게~를 외치는 여타의 책과는 많이 다른 부모의 기본 자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고 깨닫고 결심하게 도와준다.

 

정승익 선생님은 아이가 어떤 어른이 되길 바라는지 질문을 던지면서 양육의 목적은 인서울 명문대 진학이 아니라 자녀의 독립이다! 부모가 평생 자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으므로 자녀 스스로 부모의 도움없이 인생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자녀의 독립과 자립이라는 키워드를 계속 상기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전수할 수 있고, 이것은 최고의 유산이므로 꼭 어떤 가치를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지 꼭 생각해보라고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는 내 자녀에게 어떤 가치를 물려주고 싶나? 생각하게 되었는데, 물려주고 싶은 것들이 참 많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내적인 힘, 상처받더라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탄력회복성, 작은 것들로도 만족할 줄 아는 마음,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기울릴 줄 아는 것, 자신만의 삶을 가꾸고 보살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실천해 가는 것... 참 많다. 그런데 아이가 가졌으면 하는 것들을 떠올리다보니 유산이라는 것은 물려주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내가 가지고 있어야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다는 것인데 과연 나는 저런 것들 중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 생각해보았다. 선뜻 이건 내가 확실히 가지고 있으니까 물려줄 수 있지! 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게 없다. 어쩌면 내가 부족해서 내가 갖고 싶어서 아이가 가졌으면 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아이는 부모의 말을 듣고 자라는게 아니라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하지 않던가! 결국 내 아이가 물려받기 원하는 가치가 있다면 나부터 그런 가치들을 소중히여기고 내가 소중히여기고 있음이 드러나는 삶을 살아내야 하는 것 같다.

과거보다 요즘 학교는 훨씬 더 삭막하고 힘든 곳이라고 한다. 학교에서의 하루는 숨 막힐 정도로 빽빽한 스케줄로 채워져 있다고 한다. 참 안타깝다. 학교가 단순히 공부만하는 입시학원은 아닌데, 내가 학교를 다닐 때보다 훨씬 더 빡빡하고 삭막하다니 이제 초4가 되는 딸아이가 고등학교에 입학할 때도 마찬가지겠지? 하는 생각이 드니 벌써부터 아이가 딱하다. 그런데 어쩌면 막상 고등학교에 입학시킨 후엔 아이 성적에 온 집중을 하느라 아이가 입시 경쟁 속에서 하루하루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부모들이 간과하기 쉬운 것 같다. 그래서 그러지 말아야지! 성적에 눈멀어 빛을 잃어가는 아이를 못보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지! 어떤 경우에라도 아이를 바라보고 아이가 힘들어하면 도와주는 부모가 되어야지! 단단히 마음을 다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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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익선생님은 부모실천으로 아이와 함께 거실에서 공부하기를 추천하고 있는데, 최근에 강의안을 만들 일이 있어서 아이와 날마다 집근처 도서관에 다니면서 나는 내 일을, 아이는 아이 공부를 하는데, 도서관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나는 내 공부를, 아이는 아이 공부를 할 때가 많아졌다. 그런데 이게 묘하다. 분명 내가 집에서 집안일을 하면서 아이를 챙길 때보다 더 아이를 챙기지 못하고 집안일도 덜하기 때문에 아이는 스스로 해야 할 일이 많아졌고 공부도 스스로 챙겨서 해야하는데, 더 잘 되는 느낌이다. 아이의 학습 집중력이 확실히 높아졌다.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다. 다른 식구들은 쉬거나 놀거나 하고 혼자만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하기 싫은가! 이건 아이든 어른이든 마찬가지일 것이다. 굳이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는 것도 혼자서 하기 싫기 때문이다.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다 같이 공부하는 틈에 내가 끼어 있으면 공부하는 것이 덜 외롭고 또 덜 힘들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 부모에게 거실에서 아이와 함께 공부할 것을 권유하는지 너무 잘 알겠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거실이 아니더라도 아이 혼자 외롭게 공부하게 내버려두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도서관에 가든 방에서 공부하든 함께 공부를 하면서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초등시기에 가장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잡히면 이후 고등학생이 되면 굳이 부모가 옆에 끼고 앉아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혼자서 외로운 공부도 해낼 힘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10대 아이들은 불안을 크게 느끼고 특히 입시를 준비하다보면 불안을 계속 느낄 수 밖에 없는데 그런 자녀의 불안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부모와의 적극적인 대화라고 한다. 아이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 더 들어주는 것,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부모 역할 훈련이라는 책에 나오는 대화 12가지를 예시로 들고 있는데, 사실 보고 조금 놀랐다. 내가 아이에게 하는 말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다.

 


12가지 반응은 모두 잘못되었다고 한다. 위 책의 저자 토머스 고든은 부모가 자녀의 이야기를 더 들어주는 것이 올바른 반응이라고 한다.

 

그리고 부모훈련 마지막 챕터에서 프로 부모이야기를 하는데, 매우 신선했다. 부모의 자리는 정말 프로라는 말이 아깝지 않다고, 프로는 몸이 아파도, 마음이 아파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는데, 부모가 아이를 키우고 돌보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그러고 보니 정말 그렇다. 그런데 가끔 프로답지 못하게 아이들을 대했던 것 같기도 하다. 프로 부모 마인드로 아이를 대하면 아이들에게 필요하고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정승익 선생님의 말씀이 무슨 의미인 줄 알겠다. 프로답게~ 감정적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말자! 한마디로 아이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서 화내지 말고 바른 길로 안내하고 고칠 수 있도록 돕는 나의 역할을 프로답게 해내자! ! 감정이 솟구칠 때 스스로 마음을 다잡을 때 써먹어봐야겠다. ‘나는 프로 엄마잖아. 여기서 화내는건 아마추어지! 아마추어처럼 굴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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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사교육 줄이는 법 학생 실천 편

 

이 부분은 아이들을 독자로 두고 쓴 부분이다.

 

먼저, 공부는 왜 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공부에 대한 결정도 스스로 내려야 하지만, 청소년 시기에 내리는 결정은 최고의 결정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이야기해 준다.

 

이후에는 공부잘하는 법 1부터 10까지를 나열하고 있다.

 

너 자신을 알라, 공부의 목적 정하기, 할 수 있다는 마인드 만들기, 실패를 이겨내는 마인드 만들기, 환경 바꾸기, 작은 성공 만들기, 습관처럼 공부하기, 몰입해서 공부하기, 스마트폰과 게임을 이겨내기, 공부의 기술

 

진짜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들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면서 청소년들을 위한 질문 리스트를 담고 있는데, 질문들을 찬찬히 보면서 그에 대한 나의 대답도 생각해보는데, 바로 답할 수 있는 질문도 있었지만 한참 생각해야 하는 질문도 꽤 많았다. 온 가족이 둘러앉아 이 질문에 대해 답하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을 독자인 청소년들에게 실제 여러 인물의 사례를 들면서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는 마인드와 실패를 이겨내는 마인드를 만들 것을 요청하는데, 아이들에게 매우 설득력있게 다가갈 것만 같다. 그리고 환경 바꾸기와 작은 성공 만들기에서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필요할 것 같긴한데 당장 어떻게 하지? 난감한 아이들이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팁들이 있어 유용해보였다.

 

나머지 습관처럼 공부하기, 몰입해서 공부하기, 스마트폰과 게임을 이겨내기에서는 여러 자료를 제시하면서 왜 필요한지 굉장히 설득력있게 설명하고 있고, 스마트폰에서 벗어나기는 부모편과 자녀편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자녀가 스마트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역할 중 다른건 다 실천하고 있었는데, 아이가 보는 앞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완전 역행하고 있어서 많이 찔렸다.

 

핑계를 대자면, 은행업무, 메일확인, 장보기 등 물건 구입, 맡고 있는 모임 운영 등을 모두 스마트폰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시로 핸드폰을 들고 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핑계일 뿐이긴 하다. 아주 급한 일이 아니면 위의 일들도 시간을 정해서 되도록 아이가 보지 않을 때 얼마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더 신경을 써야겠다고 반성해 본다.

 

학생 실천편을 내용들도 좋았는데, 예비 초4인 첫째 아이가 이해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 아이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초6 이상은 되야 의미를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중중3이상의 학생이라면 완전히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그런데 이건 이제 예비초4를 키우면서 과거 나의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을 떠올리며 그때의 나라면 이정도 내용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실천에까지 옮길 수 있었을까?를 물으며 내린 결론이므로 순 엉터리일 수도 있음. 요즘 중학생, 고등학생을 전혀 모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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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총평은 이 책은 초딩 부모뿐만 아니라 중등, 고등 부모까지 모두가 한 번 쯤 읽어볼 만한 양육서로 부모인 내가 돌보고 사랑하는 자녀(공부를 해야하는 시기의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가 가져야 하는 기본 자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도와주고, 단순히 생각만 다듬게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그 기본적인 생각에서 자녀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어떻게 부모가 구체적으로 도와야 하는지까지 깨닫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충분히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미자모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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