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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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전혀 보지 않던 내가 우연히 미쉘티비를 알게 되어서 구독을 하면서 열심히 영상을 보던 중 분당강쌤이 추천영상으로 떠서 우연히 봤다가 흠뻑 빠져들었다. 강쌤의 차분하지만 자신감 넘치는 말투도 마음에 들었고 괜히 불안한 학부모를 더 초조하게 내몰지 않고 걱정하지 말고 차분하게 해나가면 된다며 다독여주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망설임 없이 술술 풀어내는 내용도 마음에 들었다.



 

그런 강쌤이 책을 내셨다! 그런데 제목이 스카이버스다! 스카이 대학으로 가는 비법을 적은 책인 것 마냥 자극적인 제목이다. 겉표지도 뭔가 장엄하다.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라고 소개하며 띠지에는 무려 초등 6학년이 되기 전 SKY 대학에 올라타라!’고 적혀 있다. 강쌤 유튜브를 본 적이 없는 분이라면 이 겉모습만으로 족집게 과외마냥 당장 이렇게 저렇게 공부를 해야 한다며 스카이캐슬의 김선생이 이야기할 만한 내용이 담긴게 아닌가? 오해할 수도 있겠다.

 

겉표지는 너무나 사교육을 하라고 외치는 느낌이 강하나 내용은 어쩌면 그 반대다. 사교육에 끌려다니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마디로 반전이다. 그래서 더 재밌다.

 

이 책은 초등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이 교육에 대해 갈팡질팡하면서 어쩔 수 없이 사교육에 의지하고 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은 상황의 중학생 학부모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초등학생이 당장 무슨 문제집을 봐야하고 무슨 공부를 해야하는지 학습 커리큘럼만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대입을 치르기 위해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에 대한 기본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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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다음과 같이 총 3부로 구성되고 있다.

 

1부 버스를 기다리며-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

2부 버스를 타고-부모에서 초등 학부모로, 마인드셋 3단계

3부 목적지를 향해-초등 학부모가 알아둬야 할 과목별 공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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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버스를 기다리며-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


 

1부에서는 대한민국 입시에 대해 이야기한다. 대치동, 분당에서 20년 이상 아이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며 자신이 맡은 아이들을 반드시 좋은 대학에 보내기 위해 치밀하게 전략을 짜는 일을 하며 분당강쌤이 느낀 것은 입시를 준비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고, 입시 열기는 식은 적이 없으며, 입시는 전쟁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지피지기백전불태손자병법의 전략이 필요하다며 먼저 입시에 대해 알아야 하고, 또 내 아이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고 한다.



 

대학입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학입시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그 입시를 준비하는 내 아이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니, 어쩌면 작가의 이 말은 뻔한 말인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현실을 또 돌이켜보면, 이제 예비 초4인 아이를 키우는 내가 입시를 아는가? 사실 잘 모른다. 그나마 최근 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의 대입을 준비시키시는 선생님이 입시에 관해 적은 책을 한권 읽으면서 아~ 요새는 이런 식으로 바뀌었구나! 생활기록부에 이런 내용들이 기재되고 학생부로 대학에 가는 비중이 이렇게 높구나! 이 정도 수준의 수박 겉핥기보다 못한 정보만 가지고 있다. 이렇게 입시는 잘 모르면서 지금 상위권 아이들은 어떤 문제집을 풀고 있고, 중등, 고등학교 공부를 위해서 대치동에서는 초4가 선행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 소위 잘하는 아이들이 많은 학군지 초등학교의 아이들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내가 사는 지역에서 괜찮은 학원은 어디이고, 보통 아이들은 어느 정도의 사교육을 하는지 등 초등 아이들이 무엇을 공부하고 있고, 그 학습 수준에 대해서만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런 정보를 토대로 내 아이를 나는 어느 정도로 공부시킬 것인가? 어떻게 공부시킬 것인가? 를 고민하고 있었다.

 

최종 대입에 맞춰서가 아니라 다른 초등 아이들의 학습량을 생각하면서 너무 많이 시키는 건 좀 그렇고 안 시키는 건 또 불안하니 그 중간 어디쯤에서 대충 합의를 보고 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대입이라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알아야 한다는 강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는 그 동안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고 있었구나! 깨닫게 되었다.

 

영어공부

 

작가는 대입 성공을 위해서 영어에 너무 많은 힘을 빼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영어는 수능에서 절대평가인바, 대입에서는 원어민이 아니라 수능 1등급을 받을 수 있을 정도, 내신에서 잘 받을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오히려 영어보다는 국어에서 입시의 성패가 결정되므로 자녀교육의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분명히 목적을 세우고 선택한 목적을 위해 버려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한다. 대입 입시 성공이 목적이라면 입시에 필요한 정도를 초과한 공부는 오히려 다른 공부를 할 시간과 에너지를 뺏는 것이므로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아이의 영어공부에 대해서 또 한 번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물론 입시도 성공하고 더불어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유창한 영어능력도 갖춘다면 더 없이 좋겠지만, 한정된 시간에 한정된 에너지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없다면, 나는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생각해볼 문제임에 틀림없다.

 

선행과 독서

 

작가는 현행에 대한 이해가 충분할 때 비로소 선행도 의미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현행이 제대로 쌓여 있지 않은 상태에서의 선행은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대입을 위해서 독서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한다.

 

대입과 독서가 상관관계가 있을 수는 있어도 인과관계가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며 수능을 잘 보려면 주요 과목 공부를 제대로 하는 것이 정답이지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수능 성적을 잘 받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독서가 한 사람의 가치관을 바꾸고, 인식을 높이고, 때로는 인생을 변화하게 하는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라는 점에는 작가도 충분히 동감하므로 부모가 초등 자녀에게 해주어야 할 것은 필독 리스트를 주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독서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한다.

 

대입

 

수능은 재능보다는 노력으로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는 수준의 시험이므로 수능은 교과서 내용 중심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내신과 수능 둘 다 잡아야 입시에서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즉 교과서 위주로 주요 과목을 공부하고 마침내 수능을 잘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부모에서 학부모 역할까지 해내야 하므로 좋은 학부모가 되기 위해 부모 역시 끊임없이 배워 아이와 함께 12년 동안 성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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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버스를 타고-부모에서 초등 학부모로, 마인드셋 3단계


 

1단계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라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실이 사실은 나도 모르게 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려 가지게 된 생각은 아닌지 점검해보라고 이야기하면서

 

내 아이의 현재 어떤 상황과 위치에 놓여 있는지,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 목표와 목적에 맞게 아이를 대하고 있는지, 입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지,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은 생각들이 옳은지 5가지 질문에 대해 선뜻 답을 내지 못한다는 것은 현실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위 다섯 가지 질문을 하면서 관점을 바꾸면 나도 모르게 가지게 된 생각의 감옥으로부터 탈출하여 내 아이를 정확히 알고 아이에게 필요한 전략을 제대로 세울 수 있다면서 작가가 위 다섯가지 질문을 이용해서 어떻게 관점을 전환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2단계 바른 길을 찾아라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났다면 이제 올바른 방향을 찾아야 한다면서, 작가가 학원 강사를 하면서 만나 두 아이의 이야기를 대비하면서 스스로 하는 공부가 최고다! 사교육은 끌려다니는 것이 아니라 활용하는 것이다!는 원칙하에 각자에게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3단계 꾸준히 나아가라

 

바른 생각과 의지를 갖고 있고, 옳은 방향을 찾더라도 꾸준히 나아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공부에 있어 의지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과 습관이고, 공부에 있어 가장 강력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성실함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서로 다른 스타일의 3명의 아이들이 어떻게 대입에 성공했는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서 3명의 공통점은 선행을 많이 하지 않았고, 노력하는 자세와 성실함을 갖추었으며,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항상 일정한 양을 학습하는 꾸준함이 있었다는 것이라고 한다. 결국 재능이 특출나지 않더라도 공부머리가 있지 않더라도 책을 많이 읽지 않았더라도 자신만의 꾸준한 실천이 있다면 충분히 입시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3부 목적지를 향해 초등 학부모가 알아둬야 할 과목별 공부법

 

어쩌면 제목만 봤을 때 바로 이 부분이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앞선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래! 그래 알겠어! 그래서 지금 뭘 공부하라는 건지 빨리 알려줘~~’이런 답답함이 있었다면 3부를 읽고도 시원함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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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목적지를 향해

 

개인적으로는 1부와 2부가 핵심포인트이고, 이를 기반으로 3부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에 대해 팁을 주는 보너스 챕터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책읽기, 국어, 영어, 수헉, 사회와 과학에 대해서 현 대입의 특정을 알려주고 초등학생이 어떤식으로 공부하면 되는지 구체적으로 저학년 고학년을 나눠서 각각 설명해준다. 그 중에서도 국어와 한자 파트를 눈여겨 봤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어와 한자



 

수능에서 국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국어를 잘하면 표준점수가 높아서 실질적으로 대입에 많이 유리해지므로 좋은 대학에 가고 싶다면 국어시험을 잘 봐야 하는데, 이렇게 중요한 국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초등 1~2학년의 경우 교과 내용이나 학습적 지식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면서 교과 중심이 아닌 언어 중심의 접근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그리고 한글이 익숙해지면 한자어 공부도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자주 쓰는 단어에 등장하는 한자와 한자어의 개념만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우면 된다고 한다.

 

초등 3~4학년은 본격적으로 학습이 시작되므로 학습적으로 놓치지 말아야 할 개념들이 하나씩 나오므로 3학년부터 교과서의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참고서를 활용할 경우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한쪽씩 공부하고 한쪽씩 문제를 풀고 한쪽씩 채점을 하며 틀린 문제는 해설지를 보고 공부하며 왜 틀렸는지 이유를 정확히 파악해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단원확인평가는 시험치르듯 최종적으로 테스트하는 용도로 활용하라고 알려 준다.

 

5~6학년은 국영수사과 등 주요 과목 교과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전 활용을 더 적극적으로 하면서 어려운 단어 정도만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혼동되는 단어도 모두 찾아 학습하라고 한다.

 

한자 공부에 대해서는 한자보다는 한문을 공부하기 권한다며 한글자씩 쪼개서 익히기보다는 한자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고 해석되는지 폭넓게 배우는게 중요하다며 사자소학이나 명심보감을 이용한 공부방법을 소개해준다. 그리고 국어사전은 단어의 정확한 뜻을 배울 수 있고 인접어휘를 익힐 수 있다며 국어사진을 이용할 것을 추천하며 그 방법도 알려 준다.

 

아이가 예비 초4이므로 이 부분을 읽으면서 생각이 많아졌다. 초등 1학년 때 학습지로 한자를 시작하려 했는데 코로나가 터지는 바람에 모든 것을 미루고 미루다 보니 어느새 3학년이 되었고 이제 기초한자부터 하는 게 늦은 감이 있는 듯하고, 한자책도 워낙 잘 나와서 사실 학습지를 통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학습할 수 있겠다 싶어 한자 급수 책을 사서 7급까지는 조금 빠르게 진도를 빼면서 소위 엄마표로 공부를 시킬 마음으로 학습지를 시작하지 않았는데, 언제나 그렇듯 엄마표는 꾸준히 하기가 관건인바 나는 결국 실패했고 그렇게 3학년도 다 흘려 보내버렸다. 4학년을 앞둔 지금 늦었지만 아직 초등이 3년이나 남았으니 하나 일부터 배우더라도 한자 학습지를 통하면 꾸준히 가랑비에 옷 젖듯이 공부할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학습지를 시켜야 하나 고민이 깊었다.

 

이런 상태에서 이 부분을 읽고나서 나의 팔랑귀는 그래 다시 엄마표로 사자소학 책으로 공부해보자! 하는 생각이 먼저 살짝 스치긴 했지만, 강쌤이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이 무조건 내가 시키는 대로 사자소학으로 시작 해라!’는게 아닌 것이 명백한바, 내 아이를 들여다보지도 않고 강쌤이 추천한다고 무턱대고 사자소학으로 시작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아이가 유아기때부터 단어의 의미를 물어보면 한자어의 경우 한자를 이야기 해주면서 그 단어의 뜻을 알려주곤 했었기 때문에 한자를 공부한 적은 없지만 그렇게 들은 세월이 있으니 한자어에 대한 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닐터 먼저 내 아이의 국어 어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나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더 고민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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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강쌤 유튜브를 종종 봐서인지 유튜브에서 한 이야기들은 잘 정리해서 그리고 구체적인 학습 방법 등을 보강해서 한 권의 책으로 만든 것이 스카이 버스다.

 

사실 첫째 아이는 다니던 영어학원도 끊고 초3부터는 예체능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사교육도 없이 스스로 공부하기 방식으로 학습을 하고 있다. 스스로 하는 공부가 가장 중요하므로 초등학교 때는 스스로 공부하기를 연습하고 중학교에 들어가서 필요한 경우에만 인강이나 학원의 도움을 받아도 된다는게 나의 교육방향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진행한 지난 1년 별다른 문제도 없었고 아이의 학습 수준도 좋은 편이다. 그런데 나의 확고한 교육철학과 그에 따른 좋은 결과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위에서 영어학원은 물론 수학학원까지 다니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고 초4를 앞두고는 안 다니던 아이들도 대부분 학원을 다니는 모습을 보니 나도 모르게 걱정과 불안이 밀려왔다. 나의 잘못된 판단으로 아이의 발전을 막는 것은 아닐까? 하고 말이다. 그래서 혼자 고민이 깊을 때가 참 많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나의 이런 심적 부담을 한결 덜어낼 수가 있었다.



 

 

*이글을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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